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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콜택시운영 ‘떠넘기기’

道, 6개시군 도비지원 중단 ‘빈축’
“중단할 경우 비난 초래 시군 반박”

경기도내 일선 시군이 장애인들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장애인콜택시 운영을 외면, 거동이 불편안 중증 장애인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본지 18일2면)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도가 올해부터 각 시·군에 대한 예산지원을 중단해 빈축을 사고 있다.

20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장애인콜택시 운영을 위해 사업비의 50%인 2억1천600여만원을 수원과 성남, 부천,시흥, 화성, 양주 등 6개 시·군에 지원하고 지난해에는 성남과 부천에만 9천900만원을 지원했다.

그러나 도는 일부지역의 경우 운영실적이 저조하고 이 사업을 시 자체사업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를 들어 올해부터 6개 시·군에 대한 장애인콜택시 운영에 대한 도비 지원을 중단했다.

이에 해당 시들은 장애인콜택시 운영은 교통약자에 대한 복지서비스이기 때문에 중단할 경우 시가 비난을 받게돼 계속 운영할 수 밖에 없다며 도비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부천시의 경우 갈수록 장애인콜택시 이용자들이 늘어자자 올해 콜택시를 8대에서 11대로 늘리려고 했으나 도비지원이 중단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10대의 콜택시를 운행하고 있는 성남시도 장기적으로 콜택시를 확충할 계획은 갖고 있지만 도비 지원이 끊겨 확대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도에서 인구 100만이 넘는 유일한 지자체인 수원시는 그나마 재정상황이 나은 편이지만 올해 콜택시를 6대에서 12대로 늘릴 계획이라 도비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장애인콜택시 운영을 검토하던 지자체들도 도입을 자제하고 있다.

장애인콜택시를 운영하려던 S시 관계자는 “장애인콜택시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만 도비지원이 중단된 상황이라 올해 내 도입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장애인콜택시를 운영중인 한 시관계자는 “도가 장애인콜택시를 도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놓고 이제와 도비 지원을 중단한 채 시 자체사업으로 계속하라고 해 항의도 못하고 답답하다”며 “장애인 복지 차원에서 도비를 계속지원하는 것은 물론 국비도 지원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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