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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조직개편 관련 공직·관련업계 불만 표출

“택시·버스운송조합 등 12개 단체 수원소재 불구<br>건설교통국, 2청으로 옮긴다는 것은 납득 안돼”

<속보>경기도 조직개편안 발표를 두고 일부 도청 공무원들간 갈등(본보27일자1·3면)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유관단체 업체들도 불만을 표출하고 있어 파장이 확산될 조짐이다.

27일 도와 육상운송단체들에 따르면 도내에는 택시운송사업조합(193개, 2만2천명), 버스운송사업조합(62개, 1만7천명), 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2천235개, 5만명)등 총 12개소속 총17만8천700여명의 육상운송 관련단체들이 수원시에 본사를 두고 도와 긴밀한 협조체제에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유관단체들은 조직개편을 통해 교통건설국을 2청으로 옮기는 것과 관련, 김문수 지사가 추구하고 있는 현장행정, 효율행정에서 거리감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더욱이 김 지사가 세종시 계획에 대해 정부 중앙부처의 지역 이전은 국가경영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지역발전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유관단체들은 이번 조직개편이 이 논리와 다르지 않다는 입장이다.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조창영 회장은 “김 지사의 말대로 업무의 효율성을 잣대로 생각했다면 이번 조직개편안은 여러부문에서 맞지 않는 것이 사실”이라며 “관련된 유관단체들이 수원에 본사를 두고 있는데 교통건설국을 갑자기 2청으로 옮긴다는 것은 납득할수 없다”고 반발했다.

교통문제 해결 및 교통문화정착 등을 위한 택시·버스·화물자동차 관련 단체들이 모두 수원에 있는데 교통건설국이 2청으로 간다면 효율성 측면에서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

버스운송사업조합 김기성 회장도 “정책적인 부분에서는 큰의의는 없지만 도와 긴밀하게 협조하는 버스 사업자 로서 교통건설국이 의정부로 가는 것은 편의성은 물론 여러가지 면에서 상당히 불편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토로했다.

또한 건설기능을 수행하는 건설본부가 1청소속으로 있고 예산 등 권한은 2청으로 옮기게 되는 것은 업무상 이원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실효성 문제도 제기하고 나섰다.

익명을 요구한 A건설업체 대표는 “북부 SOC사업을 위해 북부지역으로 교통분야를 힘쓰는 것은 맞지만 우리 건설업체들의 일을 하는부분에 있어 생각할때 여러부분에서 문제가 표출될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청 공무원노동조합 홈페이지에는 조직개편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글이 잇달아 올라오고 있고 야당이 다수인 도의원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어서 조직개편안 결과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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