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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재원, ‘신도시’가 해법?

정부 고시 앞두고 개발론 대두
道 부담금 1조4천억 ‘짐’ 덜기위한 묘안 찾기 부심
국비지원·民資유치·역세권 개발 등 다각적 검토

 

도는 1일 이에 따른 ▲새로운 신도시 개발안과 ▲정부에 건설비용을 더 부담시키는 안 ▲민자에 더 부담하고 운영권을 10여년 더 연장시키는 안 ▲환승역 인근 역세권 개발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 이 같은 개발론 부각은 GTX 건설비용(연 1조3천억 원)을 정부에 부담시키는 방안이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도의 입장에선 신도시 개발이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고양시 JDS(장항·대화·송포)신도시 재추진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JDS지역 인근에 파주 운정3지구와 풍동 2지구의 사업 추진이 제대로 안 돼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특히 부동산 경기 침체로 도내 상당수 지역에서의 개발계획이 어려움을 겪는데다, JDS지역의 보상비가 10조원 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면서 마땅한 사업자를 찾지 못할 가능성 또한 부담이다.

이러한 가운데 신도시 개발론이 고개를 드는 것은 JDS지역이 ‘친수공간활용에 관한 특례법’을 적용받아 기반시설 설치에 국비지원을 받을 가능성 또한 적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현대산업개발 등 컨소시엄을 구성한 민자에 건설비용을 더 부담시키고, 운영을 10년여 더 늘리는 방안도 또 다른 대안으로 검토되고 있다.

도는 이 경우에도 이용금액은 현 상태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또 환승역 등 역세권 개발도 함께 검토되고 있다.

역세권 개발은 그동안 철도와 지하철 인근 지역이 상당히 인기 있는 부동산 개발 지역이었던 점을 감안, 체계적인 개발을 통해 도 재원에도 일정부분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GTX를 안정적으로 건설하기 위해 재원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아무것도 결정 난 것은 없다”며 “신도시 개발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현실적으로 어렵고, 정부 부담을 더 늘리는 방안과, 민자에 부담을 늘리고 운영기한을 늘리는 방안 등 여러 가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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