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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혁신교육 조명] 11. 교직원들이 원하는 경기교육

교사들 ‘좋은 변화’ 인식… 잡무 부담은 여전
역량 강화 행정지원·수업혁신 강력추진 기대
직원 의견수렴·화합 선행 ‘교육공동체’ 성공

경기도교육청이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혁신교육을 추진하며 학교현장이 학생 중심으로 변하고 있지만, 교직원들은 업무 경감과 민주적 의견 반영에 대한 요구를 강력히 제기하고 있다.

교사들은 교육에 전념하기 위한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고, 직원들은 교육공동체 강화를 위해 학교내 소통과 신뢰가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직원들은 대부분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의 혁신교육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지만, 정책 추진에 있어 세부적인 보완 대책과 섬세한 지원 사항이 따라줘야 한다고 말했다.

▲공교육 강화의 지름길은 ‘교원 업무 경감’

도교육청이 행정혁신을 위해 교원 행정업무 경감 사업을 추진한 지 2년여가 지났지만, 교사들은 여전히 잡무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며 공교육 혁신의 최우선으로 교원 업무 경감을 꼽았다.

교사들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도교육청이 학생들에게 집중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만들고 수업혁신을 강력히 추진해갈 것을 강조했다.

도내 한 고등학교에서 만난 L(43·2학년 담임) 교사는 “김상곤 교육감 취임 후 도교육청이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은 높이 평가한다. 학생인권조례 시행 과정에 시행착오가 있긴 하지만, 학생인권을 존중하고 인간적인 교육환경을 만들겠다는 취지는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상대적으로 교사들을 위한 정책은 약하게 추진되고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L 교사는 “학생들이 그동안 학교에서 정신적인 상처를 받은 것은 맞다. 아이들에게 자신의 뇌 그림을 그려보게 하면 교사와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크게 나타난다. 교사는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고 항상 자신을 감시하며 지적하는 사람으로 인식되다 보니 상호간의 신뢰를 쌓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권조례가 도입돼 좋은 변화를 맞고 있지만, 교사들이 한 순간에 모든 것을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취지와 의미는 좋지만 정책 추진에 있어 거친 감이 있다. 교사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과정과 학생 지도 방식을 다양하게 마련할 방안 및 과정이 주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의 수업혁신에 대해서는 “주변 교사들의 호응이 높다. 수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했고 공감대도 형성되는 분위기다”라며 “‘배움중심의 교육’은 학교에서도 핵심연수로 실시되는 만큼 관심과 의지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추진력이 약해 아쉽다. 밀고 나가면 더 잘 될텐데라는 생각이 든다”고 소감을 전했다.

특히 L 교사는 도교육청의 교원 행정업무 경감 사업에 대한 문제의식이 높았다.

L 교사는 “신규교사의 경우 업무에 90%의 비중을 두고 수업은 10%만 신경쓸 수 있는 상황이다. 학교에서 업무를 보고 집에 가서 수업 준비를 해야 한다”며 “업무 경감 사업을 한다지만 아직까지 크게 변한 것 같지 않다. 오히려 일은 더 많아진 느낌이다”고 전했다.

또한 “교사들이 행정업무와 잡무에 시달리다 보니 정작 학생에게 집중할 수가 없다. 교사가 성찰할 여유도 없고 수업준비 시간도 부족해져 질 높은 수업이나 학생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만들 수 없다. 생활적인 경험이 적어지니 ‘죽은 수업’을 하게 되고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곤함은 악순환으로 이어진다”고 토로했다.

L 교사는 공교육 혁신을 위해서는 전폭적인 업무 경감과 행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고교의 K(44·여) 교사도 업무 과중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냈다.

K 교사는 “학기 중에 교육청에서 학교로 전달되는 사업이 너무 많다. 지침이 내려오면 학교는 그에 맞는 계획서를 만들지만 정작 실행되는 것은 많지 않고 교사들만 고생한다”며 “시범학교, 중점학교, 특성화학교 등 교육청 사업에 선정되면 전체 교사의 업무가 2~3배 늘어난다. 학교장 중심으로 추진한 사업 때문에 교사는 수업 대신 계획서 만드는 사람으로 전락한다”고 제기했다.

반면 고교 교사들은 강제 야간자율학습과 강제 보충수업이 금지됨에 따라 학생 선택권이 보장되고 교사의 업무가 줄어든 것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초·중학교 교사들은 교원역량 강화 및 인력 확충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중학교 3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 L(35) 교사는 “인권조례를 통해 학교문화 개선의 지향점은 확실해졌지만, 교사들이 함께 변할 여건은 마련돼 있지 못하다”며 “교사들이 주체적으로 학교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상곤 교육감 취임 후 교육개혁에 대한 공감대는 커졌지만, 관리자(교장·교감)와 교사의 행동은 쉽게 변하지 않고 있다”며 “교원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NTTP(새로운 교원역량 연수 프로그램)가 도입됐으나 현재까지는 변화의 틀만 구축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P(52·여) 교사는 “종일돌봄 교실을 시행하며 밤 늦게까지 학교에 남아 아이들 교육·보육을 맡게 돼 일이 많이 늘었다”며 “교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정규 교원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사들이 교육활동을 하며 사소한 일들로 민원을 받는 경우가 많아져 움츠러드는 것 같다”며 “교육청에서 교권 보호를 위해 더 노력해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외에 교사들은 학교 시설 개선을 위해 교육예산이 확대돼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도교육청의 혁신교육 사업으로 학교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 교원 업무 경감 등의 논의가 활성화되고 학교평가가 문서 중심에서 현장실사 중심으로 변화된 것에 긍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또한 관리자들의 언행이 전보다 조심스러워지고 학교 운영에서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이 확대됐다는 평가도 나왔다.

▲교육공동체 강화 위해 직원들의 의견 반영 필수

경기혁신교육이 교육개혁에 초점이 맞춰져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 직원들은 적극적인 참여 과정이 부족한 현실에 문제 의식을 드러냈다.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튼실한 교육공동체를 이뤄 교육개혁에 나서기 위해서는 직원들과의 소통이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초등학교의 J(38) 행정실장은 “도교육청이 교육개혁을 추진하며 학교에서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됐지만, 실제 의사 반영은 어려운 상황이다”며 “학교장의 마인드에 따라 직원 의견을 반영하거나 배제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제기했다.

이어 “혁신학교나 무상급식 등 학생 중심의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사들에 대한 지원은 늘어나는 것 같지만 상대적으로 행정업무가 직원들에게 이관되는 일이 발생해 부담이 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앞으로 학교조직 효율화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교육청, 직원, 교사간 협의가 잘 진행될 필요가 있다”며 “학교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비정규직 인원을 축소하고 정규직 확대 방안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K(43·여) 행정실장은 “김상곤 교육감의 개혁 정책은 언론을 통해 접해왔지만, 실제 학교장들은 직원들에게 정확한 정책 변화를 알려주지 않는다”며 “일부 학교장들은 교사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직원들이 소외받는 경우도 있다. 진정한 교육개혁을 위해서는 교직원들의 소통과 화합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중학교(혁신학교)의 H 행정실장은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해 교무실과 행정실을 통합해 운영하고 있지만, 통합 당시 직원들의 의견 수렴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업무 경감이 필요한데는 동감하지만 구체적인 방법 등에 대해 교직원 소통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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