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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덕 광역교통개선비 축소 ‘가닥’

LH, 재정난 이유로 1조4천여억 축소 요구
국토부, 수요 재조사 등 기존대책 재검증

LH가 재정난 등을 이유로 1조4천여억원의 평택 고덕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부담금을 줄여달라고 국토해양부에 요구, 국토부가 재검토를 추진하자 경기도가 축소 규모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반대하고 있으나 사실상 축소조정으로 가닥이 잡혀갈 전망이다.

5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LH가 고덕신도시의 사업성에 비해 광역교통대책 부담금이 지나치게 높게 책정됐다며 이를 줄여달라고 통보함에 따라, 국토부는 지난 2008년 수립된 광역교통대책 재검증에 나섰다.

고덕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도로와 지하차도, KTX 경기남부역사 및 환승센터를 신설하는 계획을 담고 있으며, 1조8천여억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LH가 85%, 경기도시공사 8%, 평택도시공사 5%, 경기도 2% 부담한다.

LH는 재정난 등을 이유로 사업을 위한 1조8천여억원의 예산 가운데 LH가 부담해야 할 1조4천여억원을 줄여달라고 국토부에 요구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지난 2008년 수립된 광역교통대책이 현재의 수요와 맞지않는 부분이 있다고 판단, 수요 재조사와 예비타당성 조사 등 기존의 대책을 재검증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올 연말이나 내년 초 조정안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이에 대해 도는 원안을 고수하는 등 축소 규모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고덕국제신도시 조성시기 자체가 늦춰지고 있는 실정이어서 2013년으로 계획됐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시행시기도 늦춰질 수 있다”며 “국토부의 조정 결과에 따라 시행시기와 규모 등이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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