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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양평주민 서종변전소 건립 논란 종지부

갈등 종결자 ‘道 언제나 민원실’

21일 도에 따르면 한국전력은 지난 2005년 5월부터 154kV규모의 서종변전소 건설을 추진하려 했으나 주민들이 자연경관 훼손과 재산권 침해, 주민건강 피해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나서면서, 40회가 넘는 집단 민원이 발생하는 등 갈등을 빚어왔다.

한전측은 최초 양평군 문호리 67-1번지를 후보지로 꼽았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문호리 647번지, 문호리 85번지 등 3차례에 걸쳐 부지를 변경했으며, 주민설명회가 2차례나 무산되는 등 지역주민간 갈등이 심화돼 왔다.

이에 따라 서종변전소건립반대 대책위가 지난 해 11월 경기도 언제나 민원실을 방문, 경기도 언제나 민원 2팀이 민원현장을 확인하고, 산림훼손을 최소화하면서도 주민피해가 적은 협곡지역(문호리 73-7번지)에 변전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한전측에 제시했다.

당초 한전에서는 제안에 회의적이었으나 민원2팀이 19차례에 걸쳐 실무협의, 협의조정 등을 진행한 결과, 지난 5월 문호리 73-7번지로의 부지변경을 확정했다.

또 주민대책위도 한전이 제시한 설계도 초안의 건축물 위치에 동의, 6년여에 걸친 긴 갈등이 일단락됐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서종변전소 건설과 관련된 주민설명회와 주민열람을 진행했으며, 서종변전소는 내년 1월쯤 착공할 예정이다.

도 자치행정국장은 “지난 6년동안 지역 주민간 갈등으로 지연 중이던 국가사업이 언제나 민원실의 중재로 잘 해결돼 다행”이라며 “앞으로도 도민들이 일상생활에 겪는 불편과 고충민원을 해결해 드리는 현장 행정을 중점 추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일 서종면 문호4리 갈곡마을 주민들과 서종변전소건립반대 대책위는 경기도 언제나 민원실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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