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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연 ‘신레저산업 육성전략’ 발표

1인당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 새로운 여가활동으로 떠오르는 ‘신레저산업 육성전략’이 제시됐다.

경기개발연구원 문화관광연구부 이수진 연구위원은 28일 ‘신레저시대의 도래와 정책대응’(이슈&진단 19호)에 서 현재 국내에서 유치산업 단계인 선진국형 여가양식 ‘신레저’의 보급방안을 제시했다.

연구에 따르면 신레저는 특별한 장비가 수반되는 레저로 요트, 경비행기, 자동차 경주, 승마 등이 대표적이다.

국내 레저시장 규모는 지난 2001년 28조원에서 지난해 45조원으로 증가했고, 앞으로도 레저수요는 늘어날 전망이지만, 레저인구 증가에 비해 관련 장비산업은 더딘 속도를 나타내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현재 요트, 경비행기 등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자전거도 점차 국내생산 기반이 축소되는 추세이며 마리나, 경비행장, 승마장, 자동차 경주장 등 기반시설 공급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 위원은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국내 신레저 시장에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레저별 맞춤형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항공레저’는 기존 군사비행장을 민간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수상레저’의 경우 마리나항은 입지와 수요를 고려해 경쟁력이 높은 곳에 집중투자가 필요하다는 전략이 제시됐다. 이와 함께 자전거 정비, 보관을 비롯해 휴식, 식사 등의 편의를 위한 ‘자전거’ 부문의 시설구축이 시급하며, ‘캠핑’ 부문에서도 원거리 자연휴양림형 캠핌장의 지속적 확충과 함께 ‘도심형’과 ‘근교형’ 캠핑장을 개발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타났다.

신레저 장비산업의 전문기술직 인력난 해소를 위해 지역 인력개발원에 신기술장비를 확충,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신설과 레저산업 R&D센터 건설 등이 제안됐으며, 문화, 쇼핑, 음식, 다양한 레저기능을 아우르는 복합거점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이밖에도 신레저 관련 법률 제정과 발전을 제약하는 규제 완화, 여가문화를 다양화하는 사회시스템 구축 등 신레저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전략도 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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