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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국토부 평창동계올림픽 간선철도망 구축 이견

‘KTX·GTX 연장案’ 지자체·국회의원 총력전 공염불 우려

경기도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따른 동서 간선철도망 확충을 위해 추진해온 KTX(한국고속철도)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 활용에 적신호가 켜졌다.

광명·이천 등 도내 지자체와 지역출신 국회의원들까지 동서간 노선 연장과 유치경쟁에 발 벗고 나서고 있으나, 정작 국토해양부는 기존의 인천~경의선~경원선~중앙선~원주~강릉선을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검토중에 있어 자칫 공염불에 그칠 우려마저 적지않을 전망이다.

12일 국토부와 도에 따르면 2018평창 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가 인천공항~평창까지 68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히면서 연계 교통망 편입을 위한 지자체와 지역 국회의원들의 총력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둔 탓에 철도인프라 확충을 위한 유치전이 더욱 더 달아오르고 있다.

도는 소요시간 95분의 ‘KTX 활용 노선’과 105분이 소요되는 ‘GTX 활용 노선’ 등을 마련, 지난 7월 국토부에 건의했다.

광명시도 지난 8월 ‘인천공항~KTX광명역~평창’을 연결하는 고속철도망(안)을 도와 국토부에 요청했으며, 광주와 여주·이천 등도 ‘성남~여주 복선전철’의 원주 연장 조기추진 등을 제안하고 나섰다.

정치권에서는 한나라당 황우여(인천 연수) 원내대표와 민주당 조정식(시흥을) 도당위원장 등이 포함된 경기·인천·강원지역 출신의 여야 의원들이 나서 ‘월곶~광명~판교’, ‘여주~원주 복선전철’ 등 동서간선철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여기에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GTX 3개 노선이 확정됨에 따라 남양주, 평택, 파주, 김포, 과천 등 9개 시·군들도 정차역 유치와 노선 연장을 위한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국토부는 평창 동계올림픽유치위가 제안한 ‘인천공항철도~경의선~경원선~중앙선~원주~강릉선’등 기존 노선의 활용방안에 대해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이같은 방안은 한국교통연구원이 제안한 3개의 안 가운데 제1안에 해당되며, 한국교통연구원이 제안한 2안과 3안에 대해서도 별도의 검토를 진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는 기존 노선을 활용한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경기도와 일선 시·군 등이 제안한 노선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에 이미 포함돼 조속한 추진과 신설·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러나 올해 말 평창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가 구성돼야 정확한 계획과 노선에 대한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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