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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수표 복지브랜드 ‘무한돌봄’ 전국 롤모델로 우뚝

경기도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해온 ‘무한돌봄’ 사업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사회복지서비스로 자리매김, 전국으로 확대되는 롤모델로 확대·재정립되면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내년 4월 도 무한돌봄센터를 벤치마킹, 전국에 무한돌봄센터와 같은 일을 하는 ‘희망복지지원단’을 출범시키면서 유일하게 ‘무한돌봄’의 기득권을 인정해 독자적인 브랜드로 계속 활성화하도록 특혜(?)까지 부여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국무총리실 및 관계부처 합동으로 주관으로 마련된 ‘시·군·구 복지행정 개편지침’에 따라 새로 출범할 희망복지지원단은 내년에 1천300명과 통합조사 관리부서 700명, 읍면동 2천60명 등 4천60명을 우선 배치하고 오는 2014년까지 복지업무 공무원 7천명을 연차적으로 충원할 예정이다.

지역단위 통합·맞춤형 서비스 제공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마련된 개편지침은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구성’과 관련 별도의 ‘도 무한돌봄센터 적용방안’을 규정, 지역특성에 맞게 조직개편 및 인력을 배치해 예외적으로 희망복지지원이 아닌 기존의 무한돌봄센터로 운영토록 했다.

지난 2008년 11월 외환위기로 인한 경기악화·가정해체 등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태동한 무한돌봄사업은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생계비·의료비·자녀학자금을 지원하는 등 무기한·무제한 경제적 지원에 나서면서 본격화됐다.

당초 기초생활 지원에 주력해온 무한돌봄 사업은 2010년 1월 남양주에 무한돌봄센터를 설치한 것을 필두로 도내 전 시·군으로 확대돼 사업규모나 지원대상을 다양화하는 등 본격적으로 뿌리내렸다.

이 때문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함께 명실공히 ‘김문수표 복지브랜드’로 각광받으면서 탄력을 받아왔다.

어려운 가정에 단순히 돈만 지원하는게 아니라 사회복지사를 지정, 체계적인 관리에 나서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연계지원을 하면서 장애인 외출도우미, 이혼가정 상담, 일자리 발굴 등 ‘위기가정의 위기탈출’을 돕는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 자리잡았다.

이같은 배경에는 복지서비스의 패러다임을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눈높이를 맞춘데 기인했다. 무한돌봄사업 추진에 복지관 등 지역사회 협력기관과 공동보조를 맞춰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 등 1천72개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꾸려 ‘함께 하는 복지’를 지향해온 성과다.

위기가정 지원을 위한 기부금과 물품 등 사업자금 발굴도 3년여 만에 170억3천800여만원을 모았고, 집중관리가 시급했던 6천193가구의 위기가정 59%는 ‘위기 탈출’의 계기를 마련한데 이어 나머지 위기가정도 단순 서비스대상자로 수위를 낮춰주는 동력원이 됐다.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수요 분출과 맞물려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공급 확대도 한몫 했다.

도는 특히 ‘민원전철 365’나 ‘찾아가는 도민안방’과 같은 민원서비스 대민창구를 통해서도 어려움을 호소해온 사례나 문제점을 발굴하면서 무한돌봄사업과 연계한 해법을 마련하는 등 도우미로 나서 힘을 보탰다.

도 무한돌봄사업은 지난달 대통령 소속 사회통합위원회가 선정한 사회정책서비스 전달체계 최우수상을 거머쥐었다. 3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대상도 받았다.

김종구 도 무한돌봄담당은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하는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을 시행하면서 경기도 무한돌봄사업이 타 지역과 달리 별도의 명칭을 사용토록 하면서 사회복지서비스의 대표브랜드로써 확고하게 인정받았다”면서 “앞으로도 긴급복지와 자원봉사·자활·고용 등 복지서비스 통합지원기능을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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