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개발연구원은 지난 10월 개통한 신분당선의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통행시간이 평균 23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고,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1천억 원에 달한다고 26일 밝혔다.
경기연 김채만 연구위원에 따르면 신분당선 개통 이전 승용차를 이용하던 승객은 신분당선 이용으로 통행시간이 14분 줄었고, 통행 요금도 1천585원 감소했다. 또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하던 승객은 신분당선의 개통으로 각각 23분, 26분의 통행시간이 줄었으며, 요금은 각각 170원, 313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분당선 이용자 10명 중 4명은 성남시민, 2명은 용인시민으로 7명이 도민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3명은 서울시민이었다.
성남시민의 경우 신분당선 이용으로 통행시간은 23분, 요금은 285원 감소했고, 용인시민은 통행시간은 27분 단축됐지만 요금이 280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울시민은 통행시간이 20분 줄었고 요금은 274원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면서, 성남시가 절감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응답자들은 신분당선 이용 시 불편한 점으로 환승거리 과다(30.5%), 긴 배차간격(24.6%) 등을 지목했다.
김 위원은 “도는 접근수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정자역과 판교역으로 접근하는 버스 배차간격을 단축하는 한편 노선을 조정하고, 신분당선주식회사는 환승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배차간격 조정 및 환승안내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