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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시간단축 효과 ‘억소리’

경기연 이용자 설문조사 평균 23분 줄고 연간 1천억 절약

경기개발연구원은 지난 10월 개통한 신분당선의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통행시간이 평균 23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고,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1천억 원에 달한다고 26일 밝혔다.

경기연 김채만 연구위원에 따르면 신분당선 개통 이전 승용차를 이용하던 승객은 신분당선 이용으로 통행시간이 14분 줄었고, 통행 요금도 1천585원 감소했다. 또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하던 승객은 신분당선의 개통으로 각각 23분, 26분의 통행시간이 줄었으며, 요금은 각각 170원, 313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분당선 이용자 10명 중 4명은 성남시민, 2명은 용인시민으로 7명이 도민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3명은 서울시민이었다.

성남시민의 경우 신분당선 이용으로 통행시간은 23분, 요금은 285원 감소했고, 용인시민은 통행시간은 27분 단축됐지만 요금이 280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울시민은 통행시간이 20분 줄었고 요금은 274원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면서, 성남시가 절감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응답자들은 신분당선 이용 시 불편한 점으로 환승거리 과다(30.5%), 긴 배차간격(24.6%) 등을 지목했다.

김 위원은 “도는 접근수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정자역과 판교역으로 접근하는 버스 배차간격을 단축하는 한편 노선을 조정하고, 신분당선주식회사는 환승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배차간격 조정 및 환승안내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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