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추진하는 광역철도 사업의 지역 업체 참여비율이 기존 10%에서 25%로 상향 조정돼 도내 건설업계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입찰참가자격 기준 개정안을 마련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도는 지난해 8월 민주당 박기춘 국회의원, 대한건설협회 경기도회와 함께 개선안을 마련해 지역 업체 참여 확대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건의한 바 있다.
올해부터 2019년까지 국가가 도내에 발주하는 광역철도 사업은 진접선, 신안산선, 수인선 등으로 금액으로는 약 4조1천171억원에 달한다.
이번 조치로 전체의 25%인 약 1조293억원 규모의 공사를 도내 건설업체가 맡게 되며 연평균 1천972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도는 전망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09~2013년 광역철도 분야에 3조5천694억원 규모의 공사가 발주됐지만 도내 업체 수주는 3천611억원에 그쳤다.
도 관계자는 “부동산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2010년 2천114개소에 이르던 도내 중소 건설업체가 지난해 1천905개소로 줄어드는 등 209개 업체가 도산하거나 문을 닫아야만 했다”며 “이번 제도개선이 도내 건설업체 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민기자 h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