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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등 5개역 신설… 도민들 KTX 이용 손쉽게

道 ‘사통팔달 KTX ’ 추진

경기도가 오는 2020년까지 도내 전역에서 KTX 이용이 가능한 ‘사통팔달 KTX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고양 행신역(서북부), 광명역(서부), 의정부역(북부), 평택 지제역(남부), 수원역·화성 동탄역(중부) 등으로 KTX 정차역을 확대해 현재 305만명 수준인 도내 KTX 이용객을 1천25만명까지 3배 이상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15일 “기존 완공된 철도와 앞으로 계획 중인 철도망을 연계하고, KTX 노선을 일부 추가 신설해 도민 누구나 KTX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우선 평택 서정리역의 경부선 선로와 지제역 KTX 선로를 연결하는 4.5㎞ 직결노선 신설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도는 지난해 5월부터 자체 타당성 용역을 추진한 결과 사업비는 약 2천800억원이 소요되며 비용편익분석(B/C)은 1.06으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직결노선이 완공되면 KTX 차량이 종전에는 대전역까지 경부선 선로를 이용했지만 앞으로는 평택 지제역부터 KTX 선로를 이용할 수 있어 ‘수원~대전’ 구간의 이용시간이 기존 67분에서 48분으로 19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평택~수서’ 간 KTX노선을 의정부까지 연결해 도가 제안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의정부~금정)과 공용하는 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한다.

새로 추진하는 ‘KTX-GTX’ 공용 구간은 삼성역부터 의정부까지 25.1㎞로 현재 도 자체 용역이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도 전역에서 K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미 완료되거나 앞으로 추진할 철도망과 KTX 정차역 연결에 나선다.

도는 ▲2015년 완공되는 수인선은 수원역 ▲2016년 완공예정인 경원선(신탄리~철원)은 의정부역 ▲‘포승~평택선’(2019년)은 지제역 ▲‘인덕원~수원선’(2020년)은 동탄역 ▲‘성남~여주’(2015년)·신안산선(2018년)·‘월곶~판교선’(2022년)은 광명역 ▲2009년 완공된 경의선과 GTX A노선(2020년)은 행신역과 연계할 구상이다.

도 관계자는 “기존 완공된 철도와 앞으로 계획 중인 철도망을 연계하고 KTX 노선을 일부 추가해 도민 누구나 KTX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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