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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도내 8개 버스노조 총파업 선언

서민의 발 묶이나?
임금인상·장시간 운전 근무환경 개선 요구

도내 버스노동조합들이 임금인상과 근로환경 개선을 요구하면서 16일 총파업을 선언했다.

노조는 15일 노동쟁의 조정만료일에 맞춰 2차 조정회의를 앞두고 있지만 사측이 대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전면파업을 강행할 입장이라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시민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기자동차노동조합은 “경기지역 버스노동자들은 수도권에서 가장 긴 노동시간과 상대적 저임금으로 시달리고 있고 이러한 현실은 사측도 인정하고 있다”며 “장시간 운전 상황의 개선과 생활임금 확보에 대한 사측의 전향적인 안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이어 “입석금지 등 교통안전을 위한 대책은 장시간 운전을 개선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1일2교대제 전환 및 버스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대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노동조합에 따르면 서울의 시내버스 운전 근로자의 경우 1일 9시간씩 22일 근무하는 1일 2교대제로 월 198시간 운전을 하지만 경기지역의 대부분은 1일 17시간, 월 만근 12~13일 근무하는 격일제로 월 204시간에서 228시간을 운전하고 있다.

노조는 경기지역은 인원부족으로 월 15일 이상 근무하는 것이 관행임을 감안했을때 월 260시간 이상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임금수준 역시 서울은 상여금 포함 월 임금 총액이 358여만원 수준이지만 경기 8개사는 243만원에서 282만원 수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장시간 운전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세월호 참사와 서울 송파 버스 참사와 같은 대형사고를 방지할 수 없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관리감독 강화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아직 파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준비를 한 상태는 아니다”며 “15일 열릴 2차 조정회의에서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동조합 산하 8개 노조(경원여객, 삼영운수, 용남고속, 보영운수, 성우운수, 수원여객, 삼경운수, 경남여객)는 지난 12일과 13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제적 조합원 4천143명 중 3천955명이 투표에 참여해 전체 조합원의 88%인 3천661명이 찬성해 총파업 돌입을 결정했다./안경환·정재훈기자 jj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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