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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2층 광역버스 시범 운행

수원∼사당 등 3개노선 투입
道, 내년 1월 정식 운행 결정

경기도가 국내 처음으로 도입한 2층 버스가 광역버스 노선에 투입돼 시범운행에 들어갔다.

해당 버스는 오는 26일까지 주행성능, 안전성, 편의성 등을 평가해 내년 1월 정식운행 여부가 결정된다.

도는 8일 오전 7시부터 수원역에서 서울 사당역(25㎞ 구간)을 오가는 광역버스 7770번 노선에 79인승 2층 버스 한 대를 투입했다.

2층 버스는 영국 알렉산더 데니스社에서 만든 ‘엔바이로(Enviro) 500’ 모델로 높이가 4.15m, 길이는 12.86m, 폭 2.55m다.

관광용 2층 버스(43인승) 23대가 운행되고 있는 국내에서 광역버스 노선에 2층 버스가 도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층 버스는 정부의 광역 버스 입석금지 조치 이후 경기도민의 서울 출퇴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돼왔다.

7770번 2층 버스는 오는 12일까지 오전 7시, 낮 12시, 오후 5시 하루 3차례 수원역을 출발해 사당역까지 운행할 예정이다.

도는 수원역∼사당역 노선 외에도 김포∼서울역 M6117번 노선(15∼19일)과 남양주∼잠실 8012번 노선(22∼26일)에 2층 버스를 시범운행할 예정이다.

M6117 노선의 경우 당초 서소문 고가를 지나가는 경로에서 서대문역을 경유하는 우회노선으로 변경했다.

서소문 고가 높이가 4m로 2층 버스의 높이(4.15m)보다 낮아 운행할 수 없어서다.

버스의 요금은 기존 버스와 같고 운행노선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다만, 버스 안에는 버스정비사, 버스업계 직원, 공무원 등 3명이 안전관리자로 동승한다.

도와 경기개발연구원은 차량분야(주행성능·연비·운영비용·도로여건), 승객분야(편리성·안전성·승하차 소요시간·수송능력), 운전분야(편의성·안전도·피로도) 등 3개 분야를 평가해 내년 1월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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