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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길 안전운전 예산 2배 늘렸다

지방도 차선 도색사업 63억원 편성
야간·우천시 차선 흐릿… 사고 예방

<속보> 경기도가 어두운 차선의 반사 성능을 개선하는 관련 사업 예산을 당초 대비 두 배가량 증액시켰다.

경찰청의 관련 규정 개선 권고에도 예산 편성에는 인색했던 경기도(본보 2014년 11월27일 2면 보도)가 뒤늦게 후속 조치에 나선 것이다.

6일 경기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도는 올해 지방도 차선 도색 사업에 모두 63억원을 편성했다.

지역별로는 경기남·북부에 각각 43억원, 20억원이 배정됐다.

이는 지난해 말 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기존 예산안(남부 23억원, 북부 10억원)에 비해 30억원 늘어난 규모다. 해당 예산은 경기도건설본부가 집행하는 ‘지방도유지관리’(약 137억원, 남·북부 포함) 예산 항목에 포함됐다.

증액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의 지적이 잇따르면서 이뤄졌다.

새정치연합 장현국(수원7) 의원은 지난해 11월 열린 건교위 예산 심의 과정에서 “야간 우천시 차선이 잘 보이지 않아 교통사고 건수가 평소 보다 30% 이상 높게 발생한다”라며 “도민 안전과 직결된 관련 사업 예산 증액이 시급하다”고 주장했었다.

도내 지방도 가운데 차선 재도색이 요구되는 구간은 총 6천741㎞로 파악된다.

이를 위해 총 294억원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도가 필요 예산의 11%(33억원)만을 배정한 것은 터무니없이 적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사업은 밝기가 낮은 기존 도로의 차선을 재도색하는 것으로 경찰청이 차선을 포함한 ‘노면표시 반사성능 기준’을 개선하고 전국 지자체에 관련 내용을 지난 2003년 1월 권고했다. 기준만은 도로 위 백색 차선은 100mcd(밀리칸델라) 이상으로, 중앙선과 버스전용차선 등에 사용되는 황색과 청색 차선의 휘도는 각각 70mcd와 40mcd 이상으로 차선 반사 성능을 높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장 의원은 “필요 예산에 비해 늘어난 규모가 크지 않지만 도가 일단 증액안을 수용한 것이 긍정적이다”라고 평가하면서 “해당 예산이 ‘지방도유지관리’ 항목에 포함돼 다른 예산으로 전용될 소지가 있는 만큼 향후 정확한 집행 여부를 주시하겠다”라고 말했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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