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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광역버스 벤치마킹 중국으로 ‘외유성’ 연수

道 교통국, 3박4일 일정에 中國 ‘10대 관광지’ 포함
연수 적정성 사전심사 부서 알고도 묵인 ‘관리 구멍’

경기도가 도입하려던 2층 광역버스가 정부 규제에 제동이 걸린 가운데 관련 공무원들이 이를 빌미로 중국으로 ‘외유성 해외연수’를 다녀와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해외연수의 적정성을 사전 심사한 관련 부서는 이를 알고도 묵인한 것으로 드러나 공무원 국외여행 관리에 구멍이 뚫렸다.

11일 도에 따르면 2층 광역버스 도입을 추진하는 도 교통국 소속 5명의 공무원은 약 8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해 12월 29일에서 올 1월 1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 허난성 정저우시와 티엔지 일원에 해외연수를 다녀왔다.

5명은 당시 교통국장인 K모 국장(3급)과 팀장급(5급) 2명, 주무관(8급·9급) 2명이다.

K모 국장은 현재 Y시 부단체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번 해외연수는 정부의 2층버스 높이 규제(최고 4.0m)에 맞는 새로운 버스 제작을 위한 것으로, 도의 2층버스 사업은 버스의 높이가 4.15m로 이를 초과해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하지만 이번 해외연수에는 업무와 관계없는 관광 일정이 포함됐다.

해당 공무원들은 중국 입국 당일인 12월 29일에서 30일까지는 허난성 교통운수청 방문, 버스 종사자 면담, 위통 자동차 생산라인 견학 등 관련 업무로 일정을 채웠지만 귀국(1월 1일) 직전 일인 31일에는 중국 관광지를 둘러보는 것으로 업무를 대신했다.

이들은 31일 오전 8시~9시 2층버스 체험을 끝으로 3시가량 철도로 이동해 오후 12시부터 6시까지 ‘회룡-천계산’을 관광했다.

‘회룡-천계산’ 코스는 중국의 10대 관광지의 하나로 ‘2층버스 도입을 위한 개선책을 찾겠다’며 떠난 해외 연수가 공무원 외유로 변질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해외연수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는 도 외교정책과는 이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다.

외교정책과는 해당 연수에 대한 사전 심사를 벌여 ▲‘방문지역 및 방문기관 타당성’ ▲‘출장자의 적합성’ ▲‘여행기간 및 시기의 적합성’ 등 전 부문에서 ‘적합’으로 판정했다.

이와 관련 외교정책과 관계자는 “일정 가운데 관광지 탐방이 포함됐지만 2층 버스 도입에 대한 벤치마킹 필요성으로 해당 연수를 승인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번 ‘외유 논란’과 별도로 도가 저가의 중국산 2층버스 도입을 검토해 또 다른 파장이 예상된다.

이번 중국 일정에는 유럽에 비해 30% 이상 저렴한 가격에 주문 제작이 가능한 버스 생산 업체 방문이 포함됐다.

도가 저가의 중국산 2층버스 도입을 검토하는 것으로, 이번 일정에 포함된 허난성 지역에서는 지난 2011년 2층 버스에서 일어난 화재로 29명이 숨지는 대형 인명 사고가 일어난 바 있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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