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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버스요금 인상안 경실련 반발

광역버스 거리비례제 도입 중단
도민에 이중 부담 안겨주는 행위
“버스개혁 함께 추후 논의”촉구

경기도의 버스요금 인상안을 두고 지역 경제계가 발끈하고 나섰다.

경실련 경기도협의회는 17일 ‘경기도 버스요금 인상 및 거리비례제 시행 계획’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버스요금 인상을 최소화하고 광역버스 거리비례제 도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도는 최근 현재 일반형 1천100원, 좌석형 1천800원, 직행좌석형 2천원인 버스 요금을 ‘100~500원’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는 기본요금 인상과 더불어 30㎞ 초과 5㎞마다 100원을 할증하는 거리비례제 도입안도 포함됐다.

경실련은 “도가 제시하고 있는 버스요금 인상안의 근거가 적정하게 산정됐는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라며 “국제유가와 국내 소비자물가가 내림세를 보이는 반면, 서민들의 실질소득은 증가하지 않는 상황에서 대폭적인 버스요금 인상안은 설득력을 얻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특히 거리비례제 도입을 ‘졸속 계획안’으로 명시하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경실련은 “요금 인상과 거리비례제가 도입되면 광역버스 일부 노선의 경우 인상된 기본요금에 거리비례제가 적용돼 현 요금대비 최대 1천200원을 더 내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한다”라면서 “기본요금에 이어 거리비례제 도입은 도민에게 이중의 부담을 안겨주는 행위로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4일 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도 논평을 통해 “기본요금 인상에다 거리비례제까지 적용하면 버스이용 서민들의 부담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며 “도의 이같은 의도에 반대하며, 이를 중단해야 한다”고 반발했었다.

경실련은 “거리비례제 도입안의 경우 도가 도민들보다는 버스업체의 이익에 더 우선하고 있다는 양상으로 비칠 뿐이다. 이는 남경필 지사가 약속한 버스준공영제 등 버스개혁과 함께 추후 논의돼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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