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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잡는 '3초 적색교통신호'

안산署 과속방지위해 도입... '황색이후 다시적색' 혼란 되레 사고유발

안산경찰서가 타 지역 교통신호와 달리 일부지역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3초 적색신호 체계를 시범 운영하고 있으나 차량운전자들의 혼란만 가중시켜 오히려 교통사고 위험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30일 안산경찰서에 따르면 지난해 초부터 교통사고가 우려되는 제일CC앞 수인산업도로 사거리에 ALL RED 신호체계를 도입, 적색등이 꺼진후 바로 청색신호가 들어오지 않고 2~3초간 황색신호가 들어온다음 적색신호를 다시 들어오게 하는 3초적색신호 체계를 시범 실시하고 있다.
또한 수인산업도로 수원방향으로 가다보면 반월주유소의 삼거리 경우에 통상 적색신호후 좌·우회전 신호가 떨어지고 황색신호 다음 청색신호가 들어오나 안산경찰서는 적색 신호후 황색신호가 들어온 다음 좌·우회전 및 직진신호가 들어오게 했다.
그러나 이러한 신호체계가 아무런 홍보없이 설치 운영되는 바람에 수인산업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신호혼란으로 자칫 차량사고까지 발생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제일CC 앞 사거리의 경우 안산경찰서가 3초 적색신호체계를 시범적으로 실시하기전 2002년 교통사고 건수나 실시한 후 2003년이나 큰 차이 없이 10건에서 20건 내외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오히려 잦은 접촉사고가 다수발생해 운전자들은 통상적인 신호체계로 전환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반월주유소 삼거리의 경우에도 수원에서 상록수방향으로 좌·우회전표시가 들어오기 때문에 좌회전 하려다 안산에서 수원쪽으로 진행하는 차량들이 당연히 적색, 황색신호후 청색신호가 떨어져 직진하는 줄 알고 진행할 경우 수원쪽에서 상록수로 좌회전 진입하는 차량과 접촉사고가 우려되고 있다는 운전자들의 지적이다.
화성으로 출?퇴근할때마다 수인산업도로를 이용한다는 시민 윤모(41·부곡동)씨는 “통상적인 신호체계로 운영되다 신호체계를 바꿔 실시하면 그나마 안내표지판 같은 것이 도로가에 눈에 띌 정도로 설치를 해놓아야 운전자들이 미리 알고 대처를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교통사고 예방차원에서 신호체계를 바꾼 것이 오히려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된다면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안산경찰서 교통지도계 정진승 계장은 “나름대로 바뀐 교통신호체계를 홍보를 했지만 아직 많은 시민들이 잘 모르는 것 같다”면서 “교통사고 예방차원에서 변경한 신호체계인 만큼 홍보를 더 할 예정이며 운전자들이 조금만 주의를 더 기울여 신호를 준수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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