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주요 도정 업무를 총괄해 수행하는 전담관제를 도입한다.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16일 ‘주요도정과제 협업체계와 인사방침’을 주제로 ‘직원소통강좌’를 열고 “35개 주요도정과제에 대한 세부 프로젝트별 TF팀에 6급이하 주무관이나 실무사무관을 전담관으로 선발·배치해 프로젝트 전 과정을 주도하는 전담관제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전담관제 도입은 전문관 한 사람이 부서별 협의과정과 진행상황을 총괄해 각 부서별로 추진하는 현행 방식의 협업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다.
전담관제는 ▲성장그룹 ▲문화교육융합그룹 ▲상생그룹 ▲북부발전그룹 등 4개 TF그룹을 구성하고, 하위조직으로 19개 사업단과 세부추진그룹인 35개 TF를 구성할 예정이다.
35개 TF에는 전담관이 배치돼 사업의 전과정을 책임지고 총괄하며 보고도 팀장과 도지사로 간소화해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이 행정1부지사는 “잦은 인사이동과 주무관 1명이 많게는 6개가량의 업무를 담당하는 현 시스템이 전문성 부족으로 사업 부실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라면서 “전담관제 도입이 경직된 공무원 조직의 틀을 깨고 그룹장과 단장, 팀장이 수평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이 제도가 현 경기도 인사 체계에서는 내부 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않다.
기존 업무 팀장과 새로운 전담관의 업무 분장이 불명확하고, 성과 발생 시 승진 등 인사 고과를 두고 갈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홍성민기자 h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