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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 책 읽고 쓰는 소통·공감 능력 함양

도교육청, 인문교양교육 담당자 워크숍

독서체험활동 기회 확대·지원도

네트워크 정보공유·실천 협의



초등, 자아탐색중심 프로그램 논의

중등, 자아실현위한 독서·책쓰기

지도교사 분기별 워크숍방안 협의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8일 경기도립중앙도서관에서 ‘학생 독서·책쓰기 동아리, 인문학 동아리, 인문교양교육 선도학교 담당자 워크숍’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도립중앙도서관과 협력해 학생 누구나 책을 읽고 저자가 돼 책을 쓸 수 있도록 소통·공감 능력 함양과 독서체험활동의 기회를 확대·지원하기 위해 진행한다.

이에 따라 워크숍에서는 학생 중심 독서·책쓰기 및 인문교양교육 활동 내용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정보공유, 실천 방안을 협의한다.

특히 초등은 ‘학급별 작은 문고 만들기’, ‘내가 만드는 동화책’, ‘친구들과 함께 하는 작은 인쇄소’ 등 인문학적 소양 함양과 자아탐색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을 논의한다.

또 중등은 ‘책속에서 진로 찾기’, ‘나도 전문가, 테마 글쓰기’ 등 진로 및 자아실현을 위한 독서·책쓰기 중심의 프로그램 실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이어 학생 스스로 인문학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내 도서관, 박물관, 지방자치단체 등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방안, 학생 저작활동 지도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분기별 워크숍 방안 등도 협의할 예정이다.

협의회에는 도내 초·중·고등학생 독서·책쓰기 동아리 15팀, 학생 인문학 동아리 5팀, 인문교양교육 선도학교 2팀 등 도교육청의 독서, 인문교양교육 담당자 30여 명이 참석한다.

도교육청 홍성순 문예교육과장은 “학교에서 독서·글쓰기·인문교양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학생 중심의 문화 조성과 지원이 기본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독서 및 인문학적 소양 함양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내 초·중·고등학교 교사 독서교육연구회 및 인문교양교육 수업연구회 담당자 58개 팀은 지난 7일 과천중앙고등학교에서 독서 및 인문교양교육 수업 모델 개발과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한 워크숍을 가졌다./이상훈기자 l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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