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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해진 도교육청 ‘조직 슬림화’ 필요”

현재 5실·국 산하 30개 과
내년 부분적 조직개편 예고
‘부서간 칸막이’도 개선 권고
“교육과정 등 중심으로 재조직”

경기교육연구원 정책 제언

경기도교육청의 조직을 슬림화하고 기능을 재편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3일 ‘경기도교육청 정책 협업 추진 방향과 실천 전략’을 발표하고, 내년도 도교육청의 조직개편 방향을 이처럼 권고했다.

교육연구원이 발표한 실천전략에 따르면 교육청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총 5차례에 걸쳐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현재 5실·국(교육1·2국, 행정국·안전지원국·기획조정실) 산하에 30개 과를 두고 있다.

교육연구원은 “그동안의 조직개편은 필요한 교육 과제 등을 수행하기 위해 이뤄졌지만, 그 결과 교육청 조직이 비대해졌다”며 “조직의 슬림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책임 소재로 인해 부서간 협업이 소극적으로 이뤄지는 등 ‘부서간 칸막이 문화’를 개선할 점으로 꼽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청 기구를 축소하는 동시에 학교 입장에서 조직구조를 재설계하면 구성원간 협력구조를 만들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위해 교육청 기본 조직을 교육과정, 사람, 시설·환경, 대외협력을 중심으로 재조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민주시민교육과, 문예교육과, 특성화교육과, 진로지원과가 교육과정으로 묶이고, 교원정책과와 학생안전과, 위기학생지원단이 사람 단위로 구성된다.

또 시설과와 재난예방과, 안전관리과, 적정규모학교육성추진단은 시설·환경으로, 혁신교육지구담당과 마을교육공동체는 대변인실, 대외협력담당관과 대외협력으로 개편될 수 있다.

교육연구원은 이를 위해 연계 가능성이 큰 조직 간에 물리적 거리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 이런 방식으로 조직이 개편된다면 수원시 남부청사와 의정부시 북부청사에서 부서 이동이 대거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현재 부서 간 협업 방식이 특정 부서가 정책·사업을 추진하면 다른 부서에 협조를 구하는 수준에 불과하므로 부서 간 조정·소통·협력과 관련된 역할을 전담하는 조직을 교육감 직속으로 둘 필요성을 제기했다.

현재 교육감 직속 부서는 대변인실과 학생위기지원단 등 2개다.

한편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는 백서에서 2022년 광교신청사 이전에 대비해 내년에 부분적인 조직개편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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