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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 경영' 고객만족 극대화

작년 8월 제 30대 한국마사회 회장으로 취임한 박창정 회장(사진)이 내놓은 이미지 혁신 프로젝트인 ‘KRA-Way’사업은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경마가 사행성을 조장하는 단순오락이 아니라 국민 속에 자리잡은 건전 레저산업이란 기치를 내건 이 사업은 대내외적으로 많은 호평을 받았다.
끊임없는 변신만이 살길이란 기업관을 갖고 있는 박 회장으로부터 앞으로 계획과 그간 추진해온 사업성과에 대해 들어보았다.
-올해 한국마사회의 역점 사업을 든다면.
▲‘KRA 이미지 업 프로젝트’는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과 사회적 역할 증대로 경마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한국마사회의 원대한 비전이다.
올해는 '한국 경마의 도약을 준비하는 해'로 본격적인 지방화와 전국화를 구현하기 위해 부산경남경마장 개장 준비, 한국경마의 국제화 및 선진화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ARC회의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또 국산마의 체계적인 육성·조교를 위한 장수 경주마육성목장 건설 추진과 경마인프라 확충과 팬 서비스 제고를 위한 지점 개설과 모바일 베팅시스템 도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마 팬 서비스가 많이 달라졌다는 평가에 대해선
▲고객감동은 만족차원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개념으로 윤리 경영과 함께 한국마사회 경영의 가장 중요한 두 축이다. 윤리 경영이 경마 팬의 신뢰를 바탕으로 투명한 경영과 함께 변화와 개혁을 추구하는 것이라면 감동 경영은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 만족 지수를 극대화시켜 감동을 주자는 것이다.
우선 고객과의 최접점인 주차, 안내, 발매 등 7개 부문의 서비스책으로 ‘LIVE-7 프로젝트’를 가동 중인데 그 일환으로 임원 전용 주차장을 폐지하고 민원인 주차장으로 전환했고 경마일에는 임직원이 자가용 이용을 자제, 고객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시 하고 있다.
-한국마사회의 공익 사업을 나름대로 평가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피력한다면.
▲한국마사회는 레저세, 교육세, 농특세 등 세금을 제외하더라도 이익금의 60%를 출연하는 축산발전기금과 한국마사회 자체 예산으로 집행하는 공적 기부금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환원 활동을 전개해왔다. 앞으로도 ‘자연과 생명에 대한 사랑’이란 존재목적을 염두에 두고 농촌지역 노인 복지와 난치병 어린이 치료, 자연 환경 보호 등에 집중 지원하되 특히 농촌에 대한 생명 사랑으로 특화해 사회 공헌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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