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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PAV산업 육성에 관계 기관 힘 모았다

인천시, 19일 옹진군 등과 업무협약 체결

 

 미래형 개인 운송기기인 PAV(Personal Air Vehicle) 실증 센터 조성과 특별자유화구역 지정을 위해 관련 기관과 기업이 손을 잡았다.

 

인천시는 19일 옹진군청 효심관에서 ‘인천 PAV 실증화 지원센터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옹진군과 인천테크노파크, 인천관광공사, 인천PAV컨소시엄, 대한구조협회, 인천항만공사, 중부지방해양경찰청, 한국산업단지공단(인천지역본부)이 함께했다.

 

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월 PAV특별자유화구역을 지정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역 유관 기관, 기업 간 상호 협력을 통해 ‘인천 PAV 실증화 지원센터’ 조성을 기반으로 인천의 PAV산업이 미래의 대중교통 혁명을 선도하자는 취지에서 이날 협약이 이뤄졌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PAV 가운데 인천PAV컨소시엄이 가장 앞서 있으며, 특별자유화구역 공모에 옹진군과 협력해 자월도 인근 해상구역을 신청한 상태라고 시는 설명했다.

 

앞서 인천PAV컨소시엄은 2018년 정부가 공모한 PAV 핵심기술개발 과제에 국내 최초 지역기반으로 선정됐고, 그동안 설계 및 부품제작, 테스트 단계를 거쳐 내년 시제기 시험을 눈앞에 두고 있다.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되면 국토교통부 소관인 안전성 인증, 비행승인, 특별감항증명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파인증 등의 편의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실증하며 사업화를 진행할 수 있다.

 

시는 2022년 자월도-덕적도-이작도 노선개발 테스트 사업을 시작으로 2023년 인천항만공사와 연계한 인적·물적 자원이송, 2024년 인천관광공사와의 섬 여행 노선 개발 등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는 세계 PAV산업의 잠재적 시장규모가 2040년 약 18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시는 PAV 상용화를 위해 ‘PAV 융복합 클러스트 단지’ 조성을 검토하는 한편 인천의 자동차산업을 향후 PAV산업으로 전환,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하는 등 관련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PAV 상용화를 위한 기술 경쟁력이 한 단계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며,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정부 및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희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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