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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소비지원 지원정책, 용인시 소상공인의 매출 증가시켜

용인시정연구원 연구 결과, 소상공인 지원정책 효과 분석 결과 1.4의 승수효과 나타나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큰 매출액 3억 미만의 영세업자에게 효과 높아

 

소상공인 지원 정책이 코로나19로 인해 경제활동이 위축된 용인시의 소상공인 매출을 높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용인시정연구원은 최근 용인시의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정책 효과를 분석해 펴낸  'Yri FOCUS&ISSUE 25호‘에 따르면 BC카드와 용인와이페이 매출현황  분석 결과 소상공인을 위해 재난기본소득과 용인와이페이 할인율 상향 조정, 아동돌봄쿠폰 등의 정책 효과로 소비 승수 효과가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시정연구원은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8년 8월부터 발생 후인 2020년 8월까지 전기와 후기로 나눠 용인시 소재 BC카드 가맹점의 매출현황과 사용 실적 데이터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으며, 소상공인 지원정책 미시행 상황과 시행 이후 매출 증가액은 1817억원이며, 이 중 소비지원금 사용액은 약 1229억원이다.

 

이를 근거로 소비지원금의 승수효과를 계산했을 때 1.40으로 집계, 소비지원금 1원에 매출증가는 1.4원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가운데 지원이 이뤄진 2020년 4월부터 8월을 기준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지원 후 매출액은 10.37%가 증가한 768억원이다.

 

이 중 슈퍼마켓과 유통업 주를 이룬 생활업종의 매출이 467억원이 증가, 뒤를 이어 가전제품 등의 상품이 포함된 내구재 업종과 외식산업인 음식점의 매출이 늘어났다.

 

지원정책 이후 대부분의 업종이 매출 증가 효과를 봤지만,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여행과 엔터테이먼트 업종은 지원정책이 이뤄진 4월부터 8월까지 매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18%가 감소해 지원 효과가 상대적으로 미미했다.

 

아울러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영세상인들의 피해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연구됐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매출액 30억원 이상의 일반 가맹점의 매출은 0.49% 증가했지만, 3억원 미만의 영세가맹점은 13.03%의 매출 감소세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30원에서 30억원 사이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분류되는 중소 가맹점도 0.9%의 매출 감소세를 보였다.

 

하지만 지원이 이뤄진 이후 중소가맹점은 18.49%, 영세가맹점은 11.45%가 증가했다.

 

다만 일반 가맹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4.39%의 증가세를 보였는데 이는 소비 지원금의 사용제한 대상 업종이 다수 포함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용인시정연구원 박경영 부연구위원은 “용인시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소비지원금 형태의 지원정책은 소비지출 증가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며 “효과가 미진한 업종에 대해서는 추가 지원 정책을 세워 모든 업종이 균등한 혜택을 볼 수 있는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이어 “소비를 위한 직접 지급 방식 대신 조건부지급 방식인 캐쉬백이나 매칭 방식을 도입하면 더 큰 소비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용인 = 신경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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