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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학교 육성대책 및 장기개선 방안

기존 직종에 IT·컴퓨터 등 접목, 차별화 시도 필요
교육평가시스템 도입해 입학·졸업 기준 엄격 적용

지난 95년 개교한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의 설립 취지는 ‘맞춤형 인력 양성’과 ‘청년 취업난 해소’이다.
하지만 직업학교의 교육과정이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천편일률적으로 운영되면서 현장수요에 적합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로의 전환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전국의 수많은 4년제 대학 및 전문대 등이 이미 IT, 컴퓨터 등 최첨단 분야에 집중 양성해온 터라 그들의 축적된 기술 및 노하우를 따라잡기엔 사실상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술력으로 승부하기 보단 현장 실습이 교육과정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기회로 적극 활용, 학과별 특화추진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문이다.
예컨대 기계·자동차학과 등 일부학과 과정에 IT·컴퓨터 분야를 접목시켜 현장수요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사업단 김동환 능력개발팀장은 “최근 IT분야의 장기 침체에 따라 구조조정 등 벤처열풍이 가라앉고 있고 그나마 상위그룹 10% 정도만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학과별 특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존 직종에 이러한 첨단 분야를 접목시켜 차별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최근 고도화된 산업구조의 흐름을 따라가기에 직업학교의 1년 단기 교육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어 각 분야별 특화 추진보단 복합적인 기술력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게 김 팀장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직업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 대한 입학 기준을 강화하는 등의 학생관리 시스템의 개선과 체계적인 교육평가 시스템의 도입도 현장적응 능력을 키우는데 꼭 필요한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재학생 가운데 고등학생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직업학교의 특성을 감안, 입학시 성적이나 생활평가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등의 입학기준을 강화하고 개인별 면접을 통한 적성에 맞는 학과 유도 등의 조치도 병행돼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또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위해 교육평가 시스템을 도입, 학생들의 성적 향상을 적극 유도하는 등 단순히 1년 단위의 교육과정 수료로 그칠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취업 이후 진로변경 등의 폐단을 없애고 교육에 소요되는 예산 낭비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도의회 경제투자위 오병익 위원장은 “교육에 필요한 실습장비 확보 등 학생 1인당 연간 교육비로 2천만원이 소요되고 있다”며 “막대한 예산을 들여 가르친 학생들이 정작 현장에선 제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중도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시스템 개편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직업학교 이병걸 교장은 “대체로 직업학교 학생들의 연령대가 10대 후반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다 대다수가 목표의식이 뚜렷하지 않아 취업한 이후에도 직장을 그만두고 진학하는 사례가 많다”며 “산학관이 연계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수요에 시의적절한 3-6개월 단기과정의 신설 등 맞춤인력 양성에 필요한 시스템 개편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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