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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미래, 교육 주체들의 인식 변화 필요"

경기도교육청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⑦ 심광섭 남양주 호평고등학교 교장

 

Q.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지정된 소감은?

 

= 이미 시행하고 있던 ‘선진형 교과교실제’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업무를 연계해 언어·인문, 경영·경제,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보건의료, 예체능 등 다양한 트랙을 설정하고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뒀다. 처음에는 소인수 신청과목 개설의 어려움, 희소 과목(예컨대 심리학, 철학, 보건 등) 교원 수급 문제, 선택과목 수 증가에 따른 교사 수업 부담 및 행정업무 증가, 공간(교실) 확보 문제 등이 대두됐지만 교육공동체의 집단지성과 민주적인 소통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Q.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 아이들의 미래, 그리고 진로와 관련한 교육 주체들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또, 교육공동체가 협력하면서 생각을 연결하고, 마음을 모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민주적인 의사결정체제 마련, 학생자치 활성화를 통한 학생정책결정참여제, 교육공동체 포럼 및 컨퍼런스, 교육과정 학생서포터즈, 학부모와 함께하는 진로설계 프로그램, 꿈길주간 운영 등은 호평고의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Q. 제자와 학부모, 교사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잘 할 수 있고 좋아하는 것을 찾아가도록 평생학습자로서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은 남이 아닌 자신과 하는 것으로 자기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학부모도 자녀의 적성과 소질을 토대로 자녀의 진정한 행복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며, 한풀이식 교육, 입신양명을 위한 교육, 부모의 꿈이 자녀의 꿈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선생님들도 암기 위주의 수업에서 탈피해 우리 아이들의 생각을 키워주는 교육, 정답보다는 해답을 찾아가는 수업을 해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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