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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교통정체 해소사업 일부 차질

노선협의·교통영향평가 등 지연, 9곳 착공조차 못해
사유지에 도로노선 계획, 토지보상 등도 지연 사유

경기도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추진중인 상습정체구간 해소대책사업이 노선협의 등 행정절차 지연으로 일부 구간에서 착공조차 못하는 등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도가 주관하는 55개 구간 가운데 9개 구간이 당초 계획보다 길게는 2년 이상 지연되면서 사업이 지지부진, 조기착공을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평균 20km/h 미만의 상습정체 구간 55곳의 개선을 위해 도는 오는 2006년말까지 총 사업비 1조9천634억원을 투입해 정체구간 해소사업을 추진, 지난 2002년부터 6월말 현재까지 11개소 19.57km(1천892억원 소요) 구간에 대한 개선사업을 마친 상태다.
그러나 공사중이거나 공사 계획중인 35개소(84.73km)를 제외한 9개소가 당초 계획과 달리 노선조정 및 설계용역 등의 행정절차로 지연, 아직 착공조차 못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지난 2002년 1월 사업이 추진됐던 의왕시 고려합섬-안양시계간(연장 3.2km)의 경우 설계 및 교통영향평가가 지연되면서 지금까지 착공하지 못하고 있다.
또 군포시 방동 우리은행-당정동과 시흥시 하중동-부천시계, 안산시 수암동-양산동 등 3개 구간 역시 같은 이유로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이밖에 시흥시 송도-시화간(5.0km)을 포함한 5개 구간은 노선 조정과정이 길어지면서 착공 또한 지연, 차질을 빚고 있다.
이와 함께 사유지에 도로노선이 계획, 토지수용 등의 행정절차를 거치면서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 착공 시기가 늦춰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노선조정이나 토지수용 등 행정상의 문제로 일부 구간의 정체해소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면서 “주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해 늦어도 올 12월까지는 모두 공사에 착수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가 추진중인 상습정체구간 해소대책사업은 병목구간 확장이 33개소(55km), 구회도로 개설 22개소(65km), 교차로 입체화 10개소(10km) 등 3가지로 총 연장은 130km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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