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미래학교 사업을 시행한 계기는
=신풍초등학교는 2021년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로 지정됐다. 본교는 이미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와 SW교육 선도학교를 통해 디지털 교육환경이 비교적 잘 구축됐다.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및 교육에 주는 의미가 크다고 판단해 미래학교 사업으로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했다. 또한 초등학교부터 적용되는 SW교육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이에 대한 학교교육의 제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Q. 미래학교 사업 운영 소감은
=‘노벨엔지니어링을 활용한 AI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주제로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면서 인공지능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의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예를들어 책을 읽고 책 속의 주인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의 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하게 되면, 학생들이 창의성, 문제해결력, 융합 능력 등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학생들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복잡한 문제에 대한 사고(思考) 실험을 통해 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됐다.
Q. 또 다른 학교 특색사업은
신풍초등학교는 올해 신규 혁신학교로 지정되면서 학교문화를 보다 민주적으로 개선하고 중점교육을 새로운 시각에서 진행하고 있다. 중점교육으로는 진로교육과 독서교육을 운영해 학생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졸업하는 6년의 과정에서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진로와 독서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년별 온책 읽기가 가능한 환경 구축, 체계적 진로교육을 위한 영역별 학년별 진로교육체계를 마련했다. 학생들이 참여하는 학교 공간 재구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쾌적하고 쉼이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고, 아울러 친환경 학교 농장을 통해 학생들의 감성을 높여주고 있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