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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자유로 연결도로 논란

고양·파주 등 경기 서북부지역에 유입될 인구증가에 대비해 추진되는 서울 상암동-고양시 일산구 대화동간 제2자유로와 연결도로 건설을 둘러싸고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도로가 마을을 관통하고 아파트 옆을 지나도록 설계돼 소음과 분진 피해가 우려된다는 게 이유다.
그러나 이들 도로의 건립이 차질을 빚을 경우 기존 자유로는 물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강변도로, 올림픽도로, 통일로 등 서울과 연결된 간선도로의 교통난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따라 노선변경을 해서라도 조속히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제2자유로와 운정연결도로가 만나는 대화동 대화마을 LG 및 한라아파트 주민들은 “아파트에서 150m 정도 떨어진 가까운 곳에 도로가 지나가도록 설계돼 있어 소음, 분진, 매연은 물론 재산상의 피해도 우려된다”며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노선 변경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일산구 장항 1동 4통 주민들도 교하·운정지구 교통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건설하는 4.9㎞의 도로가 장항동에서 곡선으로 굽어지면서 자연마을을 양분하며 중앙을 관통, 지역 발전을 저해할 우려가 높다며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더욱이 신도시 교하·운정지구 입주가 완료되면 실제로 발생하는 교통수요는 광역교통망 수립단계에서 검토했던 교통수요 증가 예상치보다 훨씬 크다는 것이다.
고양시도 제2자유로 개통이 지연되면 서울 진입도로마다 최악의 교통난이 예상되기 때문에 대한주택공사와 협의를 거쳐 합리적인 노선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경기 제2청 관계자도“수도권의 광역교통망 수요조사와 연계한 택지개발사업을 제도화할 필요가 있으며 제2자유로 건설이 난항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노선변경을 해서라도 조속히 건설해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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