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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고속터미널 회생 '실마리'

지난해 시행사의 부도로 공사가 중단된 ‘일산고속터미널’이 계약자들의 끈질긴 자구노력과 시의 지원에 힘입어 사업 재개 움직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23일 시와 계약자협의회에 따르면 시행사인 일산종합터미널㈜의 채권은행인 조흥은행이 당초 공매하기로 했던 터미널 부지에 대해 미납되었던 이자 28억원을 납부하면 매각을 유보하겠다는 양해에 따라 새로운 시행사를 선정, 약정계약을 맺었으며 이 업체는 조흥은행에 28억원을 납부했다.
또 고양시는 계약자를 보호하고 터미널의 원활한 신축을 위해 조흥은행 측에 매각 유보를 요청해놓은 상태며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을 통한 지원책 등을 강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계약자들의 자구노력과 채권은행의 양해, 관계당국의 협조 등에 힘입어 사업이 재개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졌으며 빠르면 상반기중 공사가 재개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터미널 시설과 판매 시설을 각각 50% 비율로 한 현재의 상태로는 수익성이 적어 시행사가 사업을 기피하는 요인이 됐다"며 "판매시설 비율을 높여주기 위한 지구단위계획 변경방안에 대해 관련부서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일산고속버스터미널은 시행사인 일산종합터미널㈜이 지난 2003년 1월 고양시 일산구 백석동 1242 8천680여평에 연면적 3만4천여평, 지하5층 지상 5층 규모의 건축물에 유통시설, 식당가, 상가, 1천485대 규모의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지난해 추석을 전후해 개장할 계획으로 250여명에게 판매시설 등을 분양 했다. 분양 대금은 1천억여원에 달했고 계약금 및 중도금으로 이미 650여억원을 수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행사측은 고양시와 경기도로부터 허가받은 터미널 시설과 판매 시설을 각각 50% 비율로 건립하지 않고 자동차정류장의 구조 및 설치기준을 활용해 터미널 시설의 20%를 판매 시설로 일반 분양했다 2003년말 감사원 감사에서 불법 시설로 간주돼 공사를 중단하고 설계변경을 추진해 왔으나 불허되자 자금압박 등의 사유로 부도를 내고 파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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