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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시 민원서비스 최우수

행정자치부가 전국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한 ‘2004 행정기관 홈페이지 평가’에서 과천시가 민원서비스 분야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24일 시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행자부가 2008년 실시 예정인 전자투표 등을 앞두고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들이 전자정부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가렸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행정정보제공, 민원서비스, 국민참여, 특성분야, 기술평가 등 6개 분야에 걸쳐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평가한 행자부는 시민들이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민원신청이나 각종 서류를 안방에 앉아서 인터넷을 통해 가능한지를 심사기준으로 삼았다.
또 각 기관의 홈페이지에 일반인이 쉽게 들어가 검색을 할 수 있는지, 게시판에 올린 글에 답변이 잘 되고 있는지 여부와 시민들이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관공서가 할 수 있는 일을 살펴볼 수 있는지도 평가기준으로 잡았다.
시는 이 같은 평가에서 전국 230개 기초지자체 중 민원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24일 제주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주요 평가대상으로 삼은 시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의 경우 주민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11개 항목의 민원을 열거하고 신청절차와 처리방법, 결과의 조회가 가능토록 꾸며놓았다.
또 민원사무편람 코너는 각 과별로 구체적인 민원사항의 안내를 보고 신청서를 작성, 굳이 관공서를 찾지 않아도 인터넷만으로 해결토록 했다.
특히 시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은 ‘시장에게 바란다’ ‘자유게시판’ 등을 통해 시민들의 여론을 폭넓게 수용하고 있고 시의회, 보건소 등 각급 기관과 관내 주요 관광지와 서울시 버스노선안내 등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편성돼 있다.
시 관계자는 “행자부가 시 홈페이지의 페이지별, 통합적인 검색기능이 잘 운영되고 있는 사실을 중시한 것 같다”며 “앞으로 시 홈페이지를 더욱 알차게 꾸며 말 그대로 사이버행정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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