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지역화폐 플랫폼 '인천e음' 운영대행사 교체를 둘러싸고 시민 불편과 지역경제 혼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인천e음은 256만 명이 가입한 인천의 대표 지역화폐로, 지역 내 소비 촉진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큰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시가 최근 공개한 운영대행사 선정 과업지시서를 보면 새 대행사가 선정될 경우 기존 카드 사용이 중단되고 모든 시민이 신규 카드를 재발급받아야 하는 상황이 불가피하다.
결제 수단 공백, 고령층의 이용 불편, 재발급 지연, 충전금 이관 혼선 등 각종 불편이 현실화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특히 디지털 접근성이 낮은 고령층과 영세 자영업자의 경우 앱 설치와 본인 인증 절차를 스스로 진행하기 어려워, 결제 중단 기간 매출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있다.
인천e음은 단순한 결제 수단을 넘어 ‘e음택시’, ‘배달e음’, ‘인천e몰’, ‘e음장보기’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통해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해왔다.
그러나 새 과업지시서에는 이러한 부가서비스 항목이 제외된 것으로 전해지면서, 운영사 교체 시 서비스 중단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서비스가 끊길 경우 재구축에 1~2년 이상이 소요되고 수십억 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본다. 그동안 형성된 지역경제 생태계가 자칫 붕괴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기술적 공백에 대한 지적도 이어진다. 이번 입찰 지침에는 데이터 이관 기간이 명시되지 않아, 신규 운영사가 기존 결제망·앱·가맹점 정산 체계를 그대로 이어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결제 시스템을 전면 새로 구축해야 하는 상황이 불가피하며, 이 과정에서 결제 오류, 포인트 이전 실패, 정산 지연 등의 혼선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부산 ‘동백전’의 사례에서도 운영사 교체 이후 앱 분리, 호출 서비스 중단, 결제 지연 등의 문제가 이어졌고, 일부 서비스는 여전히 복구되지 못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시는 이번 입찰에서 운영비 전액을 사업자가 부담하도록 명시했는데, 결국 시 재정 부담을 줄이는 구조로 캐시백 축소나 가맹점 수수료 인상 등 시민 부담으로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수사기관의 결론을 무시하고 정치적 논쟁으로 끌고 가는 것은 행정의 신뢰를 훼손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코나아이 관계자는 “그동안 쌓아온 기술과 데이터는 시민의 자산이며, 인천e음의 안정적 운영과 지역경제 신뢰 회복을 위해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정진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