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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보증기금, 크레딧리뷰센터 가동

신용보증기금(이사장 배영식)은 사후관리 강화를 통한 보증운용의 리스크 감축 등을 위해 크레딧리뷰센터(Credit Review Center)를 가동한다고 8일 밝혔다.
크레딧리뷰센터(Credit Review Center) (이하 'CR센터')는 고액보증의 고정화, 장기화를 억제하고 실질적인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보증건전화를 목적으로 설치되는 금융기관 최초의 여신 사후관리 전담센터이다.
신보의 'CR센터‘는 우선 30억원 이상의 고액보증 기업과 신용등급의 현저한 하락 등 부실징후가 발생한 기업에 대한 집중 사후관리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2005년 3월말 현재 30억원 이상 보증기업 585개 업체)
'CR센터‘에서는 영업점으로부터 관리대상 기업을 의뢰 받아 심층 현장조사를 통해 경영상태를 진단한 후, 부실징후가 예상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경영개선권고 또는 경영지원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이러한 경영지원 활동에도 불구하고 경영개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기업에 대해서는 신용보증의 감액.해지 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계기업이 아닌 일시적인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실효성 있는 경영컨설팅 제공과 거래처 알선 등 기업 정상화 프로그램(Level-Up프로그램)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보증 건전성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한편 신보는 ‘CR센터’ 운영에 전직 지점장급 이상의 ‘임금피크제’ 적용대상 인력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용평가와 보증심사에 대한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이들을 활용하여 직무경험을 충분히 살릴 수 있도록 하는 등 임금피크제 대상 직원에 대한 효율적인 인력활용방안을 구축함으로써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생산성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서울지역에 설치되는 2곳의 ‘CR센터’는 우선 서울과 경인지역의 보증기업을 대상으로 집중 사후관리 활동을 전개하게 되며, 이들 2곳에 대한 운영성과 분석 및 문제점 보완 등을 통해 내년부터는 전국의 지역본부내 조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보 관계자는 “'CR센터'의 가동이 부실보증을 예방하고 보증건전성을 높이는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 이라며, "앞으로 사후관리 대상기업의 범위도 확대해 보증을 지원한 모든 기업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CR센터’를 신보의 보증건전성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진기지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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