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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전체 물류비 55.6% 차지

기업들이 비용절감을 위해 물류분야를 제3자 물류회사에 위탁하는 추세가 확산되면서 물류 아웃소싱 비용이 기업 전체 물류비의 55.6%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00개 제조.유통기업과 7대 도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5년 국내 물류서비스 이용 실태조사' 결과를 9일 발표, 기업들의 이런 물류 아웃소싱 비중은 최근 4년 사이 21.8%포인트 높아진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의 물류 아웃소싱 비중이 높아진 것은 경기침체에 따른 기업들의 물류비 절감노력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되며 업종별로는 유통기업(58.8%)이 제조기업(54.7%)보다, 규모별로는 대기업(57.8%)이 중소기업(47.3%)보다 물류 아웃소싱이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TV홈쇼핑, 인터넷쇼핑 산업의 성장 등에 따라 개인소비자의 택배 이용횟수도 1인당 연간 35.1회에 이르는 등 택배 이용도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택배를 통해 오가는 물품은 `식료품'(47.2%), `의류'(24.0%), `생활용품'(19.8%) 등이며 택배 이용물품의 가격대는 `5만-10만원'(37.8%), `3만-5만원'(31.0%), `10만-20만원'(16.0%) 순이었다.
택배 발송주문은 전화(76.4%)나 인터넷(16.8%)으로 하고 수취는 자택이나 사무실(90.0%)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택배 이용자는 성별로 여성(연 38.7회)이 남성(29.4회)보다 많았고 연령별로 30대(52.9회), 20대(40.1회), 40대(30.2회), 50대(21.0회) 순이었다.
국내 물류업체들이 주력해야 할 서비스로, 기업들은 `물품파손 최소화'(22.2%),`물류서비스의 전문화'(22.2%), `인력의 자질 강화'(20.2%), `하주기업과 물류업체간 상호 커뮤니케이션 강화'(14.1%) 등을 지적했다.
또 개인 소비자들은 `신속한 불만처리'(24.8%), `배달지연 감소'(16.4%), `택배업 종사자들의 친절교육'(16.0%), `물품파손 최소화' (15.8%) 등에 더욱 신경써 줄 것을 요구했다.
물류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가격에 대해 기업은 `가격' 부문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개인은 `편리성'에 가장 높은 점수를 줬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물류 서비스에 대한 아웃소싱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물류업체의 전문성 제고와 서비스의 선진화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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