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5일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와 관련해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과 고양 등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민생경제 현장투어 일정차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 기념식에 참석해 대장~홍대 광역철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김 지사는 “첫 번째로 부천에서 홍대까지 24분대로 ‘이동 혁신’을 만들고 두 번째로 부천 대장지구에 택지와 첨단산업단지가 들어오는 ‘도시 혁신’의 대역사를 한꺼번에 만들겠다”고 전했다.
이어 “세 번째로 대장~홍대선이 서해선, 지하철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등 기존 철도와 연계되면서 수도권 발전 축을 새롭게 그리는 ‘성장 혁신’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향후 대장~홍대 광역철도 추진에 대해 “갈 길이 제법 멀지만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도와 부천시, 고양시가 함께 힘을 모아 대성장의 계기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사 기간 다치는 사람이 발생하지 않고 무사히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 도가 앞장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에 따르면 대장~홍대선 조성 사업은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서울 양천구와 고양 덕은지구, 서울 홍대입구역까지 총 20.1km, 12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사업이다.
철도 조성에는 사업비 2조 1287억 원이 투입되며 오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오는 2029년 부천대장 공공택지 입주가 예정된 만큼 해당 철도 조성이 인근 지역의 교통 부담을 줄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해당 노선 개통 이후 부천 대장지구에서 홍대입구역까지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에서 20~30분대로 크게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대중교통 중에서도 철도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낮은 만큼 대장~홍대 광역철도가 김 지사의 공약인 탄소 배출량 저감 정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이준기 수습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