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공공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해 준공영제를 전면 개선한다.
16일 시에 따르면 재정효율, 공공성, 노선, 서비스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종합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시는 지난 2009년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 이후 지난해 10월에는 광역버스까지 확대 적용하며 변화하는 교통환경과 기술 발전에 맞춰 제도를 지속적으로 적용해왔다.
이에 이번 방안은 준공영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시민 교통복지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했다.
우선 친환경 전환을 위해 현재 CNG 중심의 버스를 오는 2033년까지 전기·수소 등 친환경 차량으로 100% 전환하고, 공용차고지 내 충전시설도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이어 에코드라이빙 제도를 광역버스까지 확대 적용하며, 전기·수소버스 도입도 단계적으로 검토에 나선다.
아울러 전기버스 충전단가 관리, 공동구매 확대,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 검사 기능 강화 등을 통해 운송원가 누수를 방지하고 재정 효율성을 증대할 예정이다.
공공성 강화 차원에서는 사모펀드 외국자본의 준공영제 참여를 금지하고 총이윤 범위 내 배당만 허용해 ‘먹튀’ 논란과 과도한 배당 문제를 제도적으로 차단한다.
나아가 전국 지방정부와 협력해 국비 재원 확보와 준공영제 공통 기준 마련을 정부에 지속 건의할 계획이다.
노선체계 혁신도 추진한다. 교통카드 빅데이터 기반 수요 분석을 강화하고 기존 노선 조정 가이드라인을 전면 개편해 배차 간격을 오는 2027년까지 평균 19분으로 단축하고, 인구 1만 명당 버스 대수를 7.3대로 확대한다.
내년부터 자율주행 버스 시범운행을 실시하고, 장기적으로 기술·제도적 분석도 병행한다.
아울러 시민 편의 중심 서비스도 강화한다. 내년까지 공기청정기 1205대와 LED 전광판 1600대를 교체·설치하고, 초정밀 버스 위치 서비스 기능을 고도화해 보다 정확한 도착 정보를 제공한다.
이어 오는 2030년까지 신형 버스쉘터 전환율 90%, 온열의자 등 편의시설 설치율 30%를 목표로 설정하며, 광역버스 잔여좌석 표시기는 내년까지 100%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2026~2027년 통합광고형 BIT 시범사업도 추진하고, 시내버스 모니터단 활동을 강화해 시민 평가가 정책에 정확히 반영되도록 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혁신을 통해 지난해 2억 6000만 명 수준인 버스 이용객을 오는 2030년까지 3억 명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장철배 시 교통국장은 “이번 혁신방안은 준공영제의 공공성과 지속가능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시민이 체감하는 버스 서비스 혁신을 통해 인천형 준공영제가 타 지자체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정진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