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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 노면 요철포장한다

졸음운전으로 차로 이탈하면 마찰음 발생토록
운전자 사망예방에 큰 효과 거둘 것으로 기대돼

회사원인 김모씨(39.여.용인시 수지읍)는 지난 6일 오후 4시께 언니집이 있는 전주~천안간 국도를 타고 용인으로 향하다 졸음운전을 했다.
'아차'하는 사이에 가드레일을 들이 받은 김씨는 허리와 척추에 전치 2개월의 중상을 입고 병원신세를 지고 있다.
음주운전 못지 않게 위험한 졸음운전.
건설교통부가 졸음운전등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나섰다.
건설교통부는 16일 차량이 차도를 벗어나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일반국도에 대해 '노면요철 포장 설치지침'을 제정,시행에 들어갔다.
노면요철 포장은 잠재적인 위험을 지니고 있는 도로구간의 노면, 즉 주행차로나 갓길부의 노면에 인위적으로 요철을 만드는 포장방법.
차량이 요철부위를 통과할 때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마찰음과 차체의 진동을 통해 운전자의 경각심을 높임으로써 차량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설이다.
현재 선진국에서는 노면요철포장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크다는 것이 입증되어 고속도로와 국도,지방도로 등 전 도로에 확대 설치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건설교통부는 이 지침을 통해 노면요철 포장의 설치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의 일반적 기준을 제시하고 졸음운전이 예상되거나 악천후 등으로 인한 시계확보 저하가 우려되는 구간 등에 노면요철 포장을 설치하도록 했다.
지난 2003년도의 경우 전체 교통사고 24만832건 중 운전자의 졸음운전이나 부주의 등으로 발생한 차량단독사고는 9천531건으로 1천416명이 목숨을 잃어 치사율이 14.9%에 이른다.
이는 차가 사람을 치었을 때의 치사율 4%, 차대차 사고로 인한 치사율 1.5%와 비교할 때 매우 높은 것.
건교부 관계자는 "노면요철 설치지침 시행으로 소중한 목숨을 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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