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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들어 축구와 야구 등 프로스포츠가 연일 관중 동원 신기록을 세우며 그라운드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특히 주말이면 가족단위의 팬들과 10∼20대 열광팬들이 경기장을 찾아 자신들이 지지하는 선수들에 대한 끊임없는 응원전을 펼치는 등 스포츠 열풍이 불어닥치고 있다.
이같은 프로스포츠의 흥행 성공은 비록 출범 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관중을 배려하는 각 구단들의 마케팅 전략 변화, 팬들을 즐겁게 해주는 스타 플레이어들의 등장 등이 큰 몫을 하고 있다.
2002년한일월드컵대회를 기점으로 대박을 터뜨릴 것이라는 예상을 벗어나 반짝 열기에 그쳤던 프로축구는 올해 호화군단 수원 삼성의 변신과, FC 서울에 입단한 박주영이라는 천재 스트라이커의 등장으로 연일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지난 15일 개막한 2005 삼성 하우젠 K리그 6경기에 관중 11만8천434명이 입장해 올해 K리그 누적관중은 컵 대회 78경기, 정규리그 개막전 6경기 등 모두 84경기를 포함해 110만7천866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5번째 최단기간 100만 관중 돌파 기록이다.
관중 몰이에는 무엇보다 수원의 4개 대회 제패와 서울의 '박주영 효과'가 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수원경기장은 지난해 프로팀중 최고의 홈 관중 동원기록을 냈고, 올해도 계속 이어지는 전관왕의 기대속에 많은 팬들이 경기장을 찾고 있다.
또 박주영 효과는 텅빈 관중석으로 을씨년스런 풍경을 연출했던 부산 아이파크의 홈경기에 2만여명의 관중이 몰리는 진풍경을 보여주기도 했다.
스타 선수들의 해외 진출 등으로 관중수 감소세를 보였던 프로야구도 대박을 터뜨리고 있다.
한국야구위원회(KBO)에 따르면 15일까지 벌어진 올 시즌 141경기에 경기장을 찾은 관중은 모두 111만448명으로, 지난 해 동일 경기수 관중 76만7천190명 보다 45%나 늘었다.
경기당 평균 관중수도 지난 해 5천441명에서 올해 7천876명으로 증가했고, 입장수입도 31억7천956만575원에서 42억9천215만8천350원으로 크게 늘었다.
이같은 폭발적인 관중 증가의 이유는 3만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구장을 가진 두산 베어스와 LG 트윈스, 롯데 자이언츠가 연일 명승부를 펼치며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는데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스타 군단' 삼성 라이온즈는 올 시즌 18경기에 모두 13만3천367명의 관중이 들어 전년 동기(6만6천629명)에 비해 2배 가량이 늘었다.
KBO는 현재 경기당 평균관중이 7천876명에 이르는 추세를 감안하면 페넌트레이스가 끝날 때까지 모두 385만 관중이 들어 지난 99년(322만624명) 이후 6년만에 처음으로 총관중 3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로구단 관계자들은 "국내 선수의 활약과 스타 감독들의 대결이 흥행 성공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고 구단들의 마케팅에 대한 인식도 한 몫 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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