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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강매역 존폐 '지루한 힘겨루기'

주민들 "폐쇄땐 큰 불편" 2,900여명 존치 서명운동
市-철도시설공-주공, 존치땐 비용부담 '떠넘기기'

한국철도공사가 경의선 복선화사업 추진 과정에서 30년이 넘은 강매역를 폐쇄하고 행신역에 통합하려 하자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강매역 존폐 여부를 둘러싸고 고양시와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 주공측이 대책 없는 힘겨루기만 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9일 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는 지난 3월 경의선 복선화사업 교통영향평가 결과 행신역과 강매역간 거리가 0.7km로 짧아 열차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초래한다며 강매역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인근 주민들은 강매역을 폐쇄할 경우 1.2km 거리에 있는 행신역까지 다니는 데 큰 불편이 예상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강매역 인근에 23만평 규모의 행신2지구 택지개발 사업으로 오는 2007년이면 5천여가구가 들어서는 등 이용인구의 증가를 내세워 강매역 존치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또 주민들은 강매역 존치 서명운동을 벌여 주민 2천900여명의 연명부와 함께 고양시와 한국철도공사에 각각 진정서를 제출했다.
주민 대표 선주만(42)씨는 “주민 불편은 아랑곳하지 않고 기존에 있던 역을 일방적으로 폐쇄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강매역을 존치하는 데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도 한국철도시설공단 및 주공측에 행신2지구 입주시 늘어나는 인구와 교통 불편 등을 설명하고 경의선 강매역 존치의 필요성에 대해 공문을 발송하는 등 존치를 꾸준히 요구해 왔으나 비용 부담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존치의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주공 측이 개발이익금에서 전체비용 부담, 또는 철도시설관리공단, 고양시의 절반씩 부담 방안을 제시했다”며 “그러나 철도시설공단에서는 아직까지 타당성 조사에 착수하지 않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시설공단측은 “개발주체 부담 원칙에 따라 행신2지구 개발주체인 대한주택공사에서 비용을 부담한다면 현 위치에서 역사 신설을 고려할 수는 있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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