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친절로 경직된 마음 훈훈하게 녹여"
"어서오십시오.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감기 조심하십시오 대단히 감사합니다.안녕히 가십시오 !" 지난 94년 9월에 경원여객 입사해 11년동안 버스를 타는 손님들에게 지속적으로 친절한 인사를 해 주위 분들로부터 칭송을 받고 있는 62번(본오동 -오이도 역을 왕래) 버스기사 윤태영씨(53.안산시 사동). 최근 경기불황 등으로 인해 사람들 마음마져 황폐해 져가고 있는게 현실이다. 또한 운전기사들은 당연히 손님들에게 친절을 베풀어야 하는 의무지만 언젠가부터 현실은 친절을 베푸는 기사는 흔치 않는게 사실이다. 윤태영씨는 친절을 베풀게 된 특별한 이유는 없다. 단지 마음이 점차 피폐해져 가는 현실에서 손님들에게 즐겁게 하는 방법이 없을 까 생각한 끝에 '손님들에게 친절한 말 한마디인 인사'를 시작하자는 것이 계기가 됐다. "처음에는 인사를 하다보니 상대방 손님들이 인사를 안받아 주는 사람이 있어 도중에 그만둘까 생각하다가 여러차례 고민하다 이것은 '내자신과의 싸움이다'라 여겼다고 회고한다. 그는 지난 94년 9월을 떠올리며 잠시 회상했다. 그 당시 겨울이라 눈이 오고 버스시간이 늦었어요. "시화 이주단지 모 아파트를 짓는데 그곳에서 일하는 근로자 한분이 술이 취해 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