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이 나라 법치에 중대한 진화(進化)의 싹을 보여 준 소중한 판결이 있었군요. 대법원 1부(주심 이흥구 대법관)가 비폭력·평화주의 신념으로 예비군 훈련을 거부한 사람에게 처음으로 무죄를 선고한 겁니다. 시중에 말이 많네요. 너도나도 병역 면제를 위해 양심을 악용하면 어쩔 거냐는 걱정이 흐드러졌네요. 분명 그런 우려는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 양식을 언제까지 ‘짐승’ 수준으로 보는 편견으로 갈라 세우고 난도질할 건가요? 지난 2013년 2월 제대하여 예비역에 편입된 A씨는 2016년 11월부터 10여 차례나 예비군 훈련, 병력 동원훈련을 거부했습니다. 예비군법과 병역법 위반 혐의로 14번이나 고발돼 재판을 받아온 그는 훈련 불참 사유로 ‘타인의 생명을 빼앗는 전쟁 군사훈련에 참석할 수 없다는 신념에 따른 행위’라고 강변해왔답니다. 우·무죄를 가른 법리적 판단기준은 ‘진실성’ 여부였습니다. 같은 날 대법원에서 같은 혐의로 재판을 받은 B씨는 ‘유죄’ 판결을 받았거든요. B씨의 경우는 군사훈련과는 본질적 관련성이 없는 ‘권위주의적 군대 문화, 군대 내 인권침해·부조리’ 등을 병역거부 사유로 들었지만 ‘진실성’을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이에 앞서 얼마 전
내일은 오곡밥에 지난해 말려 두었던 나물을 먹는 날이다. 예전에는 정월 보름하면 명절 못지않게 큰 명절이다. 동네 사람들이 모여 마을잔치를 벌이는데 윷놀이는 상금이 걸린 큰 놀이였고 여기에 아녀자들은 널뛰기 대회를 열기도 한다. 지방마다 행사 내용이 다르지만 내가 살던 김포에서는 윷놀이, 그네뛰기, 널뛰기, 달님에게 절하기, 액막이로 연 날려 보내기를 했다. 여기에 더하여 짚단에 불을 붙여 달님에게 절하며 소원을 비는데 남자 애들은 구멍 뚫은 깡통에다 불을 담아 회전시키며 불을 키우기도 했다. 아버지는 두꺼운 송판을 인천에서 사다 주셔서 언니 친구들이나 동네 아주머니들이 우리 집에서 널뛰기를 하기도 했다. 지금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윷놀이만 남은 것 같다. 시골에 가도 연날리기를 하거나 불놀이 할만한 사람이 없다. 그리고 귀하게 호두하고 땅콩 몇 알 얻어먹는 것도 기다려지는 일이다. 호두를 딱하고 깨트리며 그 소리에 귀신이 도망간다는 귀신 쫓는 방법이라는 말도 있으나 나중에야 조상들의 지혜라 할 수 있는 풍습을 알고 경이로웠다. 예전에는 영향 부족으로 오는 버짐이 심했다. 그래서 영향 보충의 일환으로 식물성 기름을 섭취함으로써 예방하자는 것인지도 모른다. 지
일부 고급아파트에서 배달노동자들을 짐짝 취급하고 있다는 뉴스가 가슴을 저리게 하네요. 성 소수자들의 축제인 ‘퀴어 페스티벌’을 둘러싼 정치권의 논란도 실망스럽습니다. 우리 국민의 천박한 ‘차별의식’ 잔재를 보여주는 인권 후진국 현상이어서 씁쓸합니다. 인류는 ‘차별’에서 ‘평등’으로 끊임없이 진화해 왔지요. 구시대적 ‘차별주의’는 일소돼야 합니다. 지난해 한 아파트 경비원이 몰상식한 입주민의 반복적인 폭언과 폭행에 시달리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비극이 있었지요. 고통을 호소하는, 고인이 남긴 처절한 육성과 CCTV녹화 장면 속에서 피의자가 힘없는 경비원을 밀치고 때리고 모욕하는 장면은 참담했습니다. 최근 배달노동자들을 차별하고 천대한 일부 아파트의 미개한 ‘갑질’ 소동은 어떤가요? 오토바이 출입을 아예 금지해 배달물건을 들고 먼 거리를 걸어 들어가야 한다지요. 배달노동자들을 화물 엘리베이터로 몰아낸다는 소식은 듣는 귀를 의심케 합니다. 배달비 몇 푼 벌려고 시간 싸움을 벌여야 하는 노동자들의 처지를 왜 그렇게 못 헤아려주는 걸까요? 오는 4월로 예정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 후보들의 뜨거운 전쟁이 시작됐군요. 그런데 그들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
노랑부리백로가 여름을 나고 도요새, 노랑지빠귀 겨울을 난 뒤 저어새 새로이 둥지를 튼 노을과 썰물이 뒤섞이는 봄 갯벌 붉게 검붉게 혹은 금빛으로 물드는 가장 깊은 곳에 감춰둔 적막을 본다 매화 향기 남은 자리에 벚꽃 분분히 날린 다음 모가지를 떨군 동백꽃 흥건히 잠겨 흘러가는 실개울 수척한 빈 산 노거수 그늘에 들어 소리 없이 울다 간 사람을 더듬는다 재 너머 차밭에 연두색 눈엽 오르고 까마득히 사라졌던 기억 몸속 가장 깊은 곳에서 아련히 깨어난다 비어 있으나 차 있는 혹은 차고 비고 또 차고 비는 약력 ▶전주 출생. 대산문화재단 재직,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세계일보](1996) 신춘문예 등단 ▶시집 [인디오 여인], [지도에 없는 집], [슬픔의 뼈대], [너는] 등 ▶저서 [한국 근대시의 북방의식], [너는 내게 너무 깊이 들어왔다] 등 ▶고대신예작가상, 애지문학상, 편운문학상, 유심작품상, 김달진문학상 등 수상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펜데믹 현상으로 대부분 사람들은 생계와 일상을 잃었고, 사회적 거리두기, 여행, 문화체육시설의 이용이 제한되는 등 급변한 환경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피로의 증가가 초래되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백신접종과 개인 예방수칙 준수 이외에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해소하고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실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홈 트레이닝이 소개되고 있다. 특히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에서 운동기구 없이 혹은 운동기구를 활용해 운동할 수 있는 홈 트레이닝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홈 트레이닝 경우 운동전문가의 지도 없이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운동을 할 경우 신체에 무리를 주고 근골격계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실내에서 혹은 실외에서 운동의 효율을 높이고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준비운동을 하고 스트레칭을 한 후 본 운동과 정리운동을 하는 순서로 진행하되 본 운동 시에는 근력 운동을 먼저 하고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장기간 집콕 생활로 체중을 관리하는데 실패하여 다시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실시할 경우
미쓰비시 기금교수로 하버드 법대에 채용된 존 마크 램지어. 그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매춘부(prostitute)" 라고 칭한 논문(태평양 전쟁에서 성매매 계약 : Contracting for sex in the Pacific War)의 파장이 일파만파다. 한국은 물론 미국 내에서도 격렬한 논쟁이 뒤따르고 있다. 아니나 다를까 박유하 교수가 나섰다. 램지어의 글을 "아직 읽어보지 못해서 정확한 건 말할 수 없지만... 이 교수의 주장이 역사적 디테일에선 크게 틀리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자기 페이스북에서 밝힌 것이다. 텍스트에 기초한 접근은 모든 객관의 기초다. 그럴진대 논문 자체를 안 읽었다면서도 해당 주장이 “틀리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저 무모한 용기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크레스웰(Creswell, 1998)의 지적대로 역사적 연구에서는 해석학적 입장, 즉 사료(史料)에 대한 연구자의 주관적 관점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에 앞서 확보되어야 할 것은 자료 수집과 분석에 있어 최소한의 실증적 근거다. 학문으로서 역사학이 개인의 소감을 나열하는 ‘에세이’와 구별되는 곳이 바로 이 지점이다. 지난 2014년 박유하교수가 '제국의 위안부'란 책을 통해 점화시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