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4년 7월 서울시 교통체계 개편으로 불거진 경기도-서울시 대중교통 환승할인 도입이 연내 해답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경기도, 서울시, 한국철도공사가 한국교통연구원에 공동 발주한 '환승할인 공동용역' 중간보고회가 지난 26일 열린 가운데 경기-서울간 대중교통 환승에 대한 논의가 보다 빨라질 전망이다.
경기도는 27일 "환승할인 공동용역 결과, 환승에 따른 승객 증가효과 등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17일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28일 설문조사가 마무리되면 이를 토대로 수익금 및 손실보전금을 추정, 경기도와 서울시의 손실금 보전 방법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또 "손실금 보전에 관한 합의 전이라도 기술적 연계정산방안이 마련되면 환승 시스템을 시범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손실금 보전 합의 전 환승을 시범 도입하겠다는 도의 방침은 모든 합의가 마무리된 후 환승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기존 입장에서 다소 완화된 것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와 서울시가 손실금 보전비율을 떠나 환승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원칙에 합의한 만큼 프로그램 변경 등 기술적인 문제가 해결되면 환승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도와 서울시는 용역이 마무리되는 12월 전 환승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목표에 따라 설문조사가 마무리된 후 11월 중 서울시, 철도공사와 지속적인 협의를 가질 계획이다.
한편 도와 서울시는 지난 2004년 12월 경기도-서울시를 오가는 버스의 손실보전금을 5대5로 한다는 원칙에 합의한 바 있다.
또 한국교통연구원의 '환승할인 공동용역'은 서울시가 시행하는 통합거리비례제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경기도 버스는 서울시를 오가는 버스만 대상으로 삼아 용역이 진행중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내를 운행하는 도내 버스와 국철간 환승은 2차 과제로 넘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