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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태령지하차도 부실' 법정 가나

남태령지하차도의 누수원인이 정밀안전진단 결과에서도 시공이나 설계잘못 부분에 대해 뚜렷한 진상규명이 드러나지 않아 향후 보수비용 부담을 놓고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더욱이 정밀안전진단 후에도 시는 그간 수 차례에 걸쳐 시공회사가 보수공사를 한 것은 시공을 잘못한 것을 인정한 때문이란 주장을 거듭 표명하고 있는 반면 시공사는 이를 인정하지 않아 자칫 법정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2년 넘게 통행에 불편을 겪은 주민들은 사실규명에 매달려 땜질공사로 일관해오다 뒤늦게 완전한 대책을 내놓은 시의 늑장행정을 못마땅해 하고 있다.
31일 시와 시공회사인 N기업 등에 따르면 준공된 지 2년이 넘은 남태령지하차도가 그간 수 차례에 걸친 보수공사에도 불구, 누수현상을 잡지 못하자 올해 8월 시공회사인 N기업이 한국건설안전기술협회(이하 기술협회)에 의뢰해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했다.
최근 진단결과를 시에 제출한 기술협회는 이 용역에서 특허공법으로 시공된 TRM 구간이 강관과 벽체 연결부에 집중적으로 누수가 발생하고 있다며 누수원인은 지하차도의 구배가 하향 설계돼 있어 차도 상층부를 지나는 양재천 수원이 한 곳으로 집중되는 요인에 기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수평강관과 강관사이의 그라우팅 영역 형성 시 강관의 재질과 토질 층의 접촉면이 균일한 차수성 확보가 어렵다는 점과 콘크리트 치기의 역타시공에 따른 콘크리트 접합부의 정밀시공상 취약점이 내재돼 있는 점을 중시했다.
기술협회는 보수방안으로 지하차도 외곽부 전체에 차수층 형성방안과 강재와 콘크리트 접합부에 그라우팅 전면보수, 고강도 에폭시 주입 등과 유도배수로를 권장했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시비 4억5천만원을 들여 대대적인 보수와 함께 유도배수로를 설치하는 방안을 채택하고 조만간 착공키로 했다.
또 시공이 잘못된 만큼 사후 구상권을 청구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그러나 N기업은 시공잘못이 아니라 설계상 하자란 종래 입장을 견지할 뿐 아니라 건설업계 역시 이를 가리기는 쉽지 않다는 의견을 내놓아 결국 법정까지 갈 공산이 커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시공사가 4차례 하자보수를 실시한 사실은 잘못을 인정한 것 아니냐”며 “민사소송을 통해서라도 보수비용 일부는 받아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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