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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시설 개선이 경영합리화 아니다

정부 주도 아래 시행하고 있는 재래시장 경영현대화 지원사업이 시설 개선에 치중하고 있는 가운데 시설 개선이 경영 합리화는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개발연구원 경제사회연구부 신기동 박사는 9일 '재래시장 경영현대화 지원사업 추진방안' 연구보고서를 내고 정부가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 재개발·재건축, 환경개선사업 등 시설측면 환경개선사업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나 재래시장의 위축현상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도내 재래시장들은 경영현대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장 여건과 잠재력 분석을 토대로 신용카드 이용, 택배서비스 확대, 쿠폰제 등 실질적인 사업을 전개하기보다는 따라하기 식의 단편적 사업들을 산발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또 소비자들의 변화된 욕구를 파악해 이에 부응하고자 하는 변화와 혁신 노력 부족으로 재래시장 위축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신 박사는 "86개 재래시장에 대해 설문조사 한 결과 경영현대화 사업을 추진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곳이 16개소(18%)에 불과했으며, 45개소(52%)는 경영현대화를 추진한 적이 없다고 응답하는 등 재래시장 상인들도 경영현대화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따라서 재래시장 경영현대화 지원사업이 하드웨어 개선 위주의 지원정책에서 벗어나 경영, 마케팅 등 소프트웨어의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정부는 지난 2005년 3월부터 시행중인 '재래시장육성을위한특별법'에 상거래 현대화, 공동사업 활성화, 경영교육, 빈 점포 활용 촉진 등 다각적인 경영현대화 관련사업 지원근거를 마련했으나 재래시장의 인식 부족으로 정부의 지원제도가 적극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 박사는 "경영현대화 사업은 시장 상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확고한 추진주체로서 조직화돼야 실질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지역밀착형 마케팅 전략에 따를 활성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경영현대화 사업비 집행권한을 지방정부로 대폭 이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박사는 재래시장 경영현대화 실행 방안으로 ▲신용카드 이용 확대 ▲쿠폰제 및 포인트 카드 등 다양한 형태의 할인제도 도입 ▲이벤트 사업 및 관광연계형 시장활성화 추진 ▲성장잠재 업종 파악을 위한 주기적인 지역 소매업 실태조사 ▲점포별 독자적 명품 개발 등 상품경쟁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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