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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주민 절반 “만족 못해”

인천시 서구에 거주하는 주민 절반 이상이 구의 행정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공무원들의 불친절에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구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한 달간 구 홈페이지 이용자 및 행정서비스 수혜자 141명을 대상으로 2007년도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만족 또는 매우 만족이 각각 33.3%와 14.9%가 응답한 반면 불만족 35.5%, 매우 불만족 15.6%로 51.1%의 주민들은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민원실 환경 등 편의시설이 12.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불친절한 전화응대 9.9%, 담당자의 업무미숙 7.8%, 늦은 업무처리 5.7% 순으로 조사됐다.

공무원들의 민원처리시간이 종전에 비해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43.3%의 주민들이 종전과 다름없다(29.8%) 또는 더 느려졌다(13.5%)고 응답해 공무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기에는 아직 멀었다는 지적이다.

담당 공무원의 친절도에 대해서는 그저 그렇다(29.8%), 불친절하다(12.1%) 등 절반에 가까운 41.9%의 주민들이 부정적으로 답했으며, 구가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제정한 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해서는 73%의 주민들이 추상적이거나 미흡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를 반영하듯 구가 제정한 행정서비스헌장 인지사실에 대해 43.2%의 주민들은 들어본 적 있다(24.8%)거나 모른다(18.4%)고 응답,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으며 18개 분야에 대해 주민들이 알고 있는 부분을 모두 표시하도록 했지만 어느 한 분야도 10%를 넘지 못했다.

이와 함께 가장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직원들의 업무처리 전문성 및 정확성이 31.2%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친절한 태도 및 봉사정신(30.5%), 신속한 민원처리(19.1%), 주차장 등 편의시설(9.9%)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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