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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중구-동구 연결 도로 개설 ‘갈등’

市 “지하화 건설 기술적 불가능… 방법 없어”
주민 “역사유적 많아 문화 분위기 저해 우려”

인천시 중구와 동구를 연결하는 도로 개설을 둘러싸고 시와 주민들간에 갈등을 빚고 있다.

21일 시에 따르면 오는 2011년까지 중구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구 동국제강을 연결하는 길이 2천570m, 폭 50~70m의 도로를 개설한다.

지난 1998년 부터 추진된 이 사업에는 총 1천254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현재 4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시는 도로가 완공되면 인천항을 이용하는 수출입 물품 수송이 보다 원활해질 것으로 내다 보고 있다.

그러나 도로가 지나갈 구간 중 일부인 배다리 일대 주민들은 도로가 생기면 대형 트럭 때문에 먼지·소음 피해가 우려되고 지역을 양분해 상권을 망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달 초 ‘배다리를 지키는 인천시민모임’을 결성, 집회 개최와 시청 항의방문 등 조직적인 반대 운동을 벌이며 시를 압박하고 있다.

주민들은 특히 역사유적이 많은 이 지역에 화물차들이 달리는 도로가 뚫리면 유적을 직접 훼손하지는 않더라도 문화적 분위기를 크게 해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곳에는 1897년 경인철도 공사가 처음 시작된 지점을 알리는 기념비가 서 있는 곳(도원역)과 1892년 개교한 국내 최초의 사립학교(영화학교), 1907년 개교해 100주년을 맞은 창영초등학교, 1920년 문을 연 인천양조장 등이 있다.

주민들은 이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우회도로나 지하화 건설 등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논란이 된 지역의 도로 구간이 짧아 지하화 건설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데다 이미 공사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 다른 방법이 없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도로 부지 보상이 끝나 공사가 한창인 상황에서 공사 중단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도로개설로 훼손되는 역사유적이 없을 뿐 아니라 이 길이 완공되면 시내에 부족한 남북 방향을 잇는 도로로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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