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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약가점제 시행 첫날 우왕좌왕

청약제도 숙지 못한 청약자 문의 폭주·혼선
금융결제원 인터넷 입력 오류 피해 예방나서

청약가점제가 시작된 17일 첫날 청약자들의 문의가 폭주, 혼선을 겪었다.

새롭게 적용되는 청약제도를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인터넷과 은행으로만 청약을 접수할 수 있어 방법을 숙지하지 못한 수요자들은 우왕좌왕 할 수 밖에 없었다.

17일 1순위 청약을 시작한 현대건설의 인천 ‘논현 힐스테이트’ 모델하우스에는 예비청약자들의 방문과 전화상담이 끊이지 않았다.

대부분 부양가족 수와 무주택 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점수화해 당첨자를 결정하는 청약가점제 도입에 따른 청약방법과 자신의 당첨가능성을 묻는 내용이 많았다.

현대건설은 이에 따라 지난 14일 모델하우스 개관 이후 상담전화 회선을 10개까지 늘려 새 청약제도 도입에 따른 청약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진땀을 흘렸다.

청약가점제와 함께 이날부터 도입된 인터넷 청약제에 따른 청약자들의 불편을 해소 하기 위한 건설업체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양주 고읍지구에서 1순위 청약을 시작한 신도브래뉴의 경우 이동식저장장치(USB)나 휴대전화로 공인인증서를 담아오는 고객의 청약신청을 모델하우스 현장직원이 직접 도와주고 있다.

신도건설 관계자는 “청약내용을 잘못 입력해 당첨자로 결정되면 부적격 당첨에 해당, 불이익을 피할 수 없다는 불안때문에 생소한 인터넷 청약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금융결제원과 국민은행은 청약자들의 인터넷 입력 오류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인터넷 청약 가상체험관’을 설치, 모의청약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 청약요령을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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