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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행정 스마일 파주

개발민원상담센터 시민 큰 호응

파주시가 지난해 3월부터 운영한 개발민원상담센터의 원스톱 상담이 민원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며 지난 한 해 동안 1천217건의 상담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시에 따르면 시는 민원인이 공장, 판매시설 등의 개발민원상담을 위해 시청의 여러 부서를 찾아다니거나 여러 번 전화해야 하는 불편을 원스톱 상담으로 해결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개발민원상담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개발민원상담센터는 그동안 여러 부서를 방문하거나 관계법규가 복잡해 상담하고도 내용을 잘 몰라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온 민원에 대해 원스톱 상담으로 신속하게 해결해줌으로써 민원인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시·인허가 부서에서도 민원인에게 종합적인 질문을 받게 되면 개발민원상담센터로 전화를 연결해 주고 있어 다른 민원부서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시는 민원인이 성실한 민원대행업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난해 10월부터 분기별로 민원대행업소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평가순위를 공개하고 있으며 2007년도 우수업소에 대해서는 표창장과 우수업소마크를 수여하고 있다.

민원인 권모(49·고양시)씨는 “가구공장을 짓기 위해 여러 부서를 방문했으나 관계법규가 복잡해 상담하고도 내용을 잘 몰라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던 중 개발민원상담센터에서 공장입지 선정부터 건축물 사용승인까지의 처리절차, 허가기준, 민원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상담받고 공장건축을 쉽게 추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접수된 개발관련 허가신청은 5천626건(일평균 27건) 으로 이 중 개발민원상담은 공장, 근린생활시설, 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1천217건을 상담해 일평균 6건 정도의 상담실적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민원행정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매년 새로운 시책을 내놓고 있는 파주시는 올해에도 군협의 신청민원 사전 검토제, 부조리 신고 SMS 발송, 여권예약 교부제 등 다양한 시책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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