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8 (목)

  • 흐림동두천 22.6℃
  • 흐림강릉 29.3℃
  • 서울 23.3℃
  • 흐림대전 27.4℃
  • 흐림대구 28.8℃
  • 흐림울산 27.9℃
  • 흐림광주 27.1℃
  • 흐림부산 25.2℃
  • 흐림고창 28.0℃
  • 흐림제주 31.4℃
  • 흐림강화 23.5℃
  • 흐림보은 26.2℃
  • 흐림금산 27.8℃
  • 흐림강진군 27.4℃
  • 흐림경주시 28.1℃
  • 구름많음거제 26.0℃
기상청 제공

[창취업 성공예감] 화성시 향남면 ‘바다마트’ 컨설팅

최적의 입지조건 갖췄지만 하루하루 팔기 급급
직장인·학생들 야간유동인구 노려 마케팅 재고

화성시 향남면에 위치한 바다마트는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슈퍼마켓이었다.

 

바다마트 조석호 대표는 버스회사의 운전기사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버스 노선의 종점인 동시에 주위 2개의 고등학교가 위치한 현재 바다마트 위치가 슈퍼마켓 상권으로서는 최적의 입지라고 판단했다.

 

상권 파악을 통해 입지는 선정했지만 10평 남짓한 가게에 일반 슈퍼마켓과 똑같은 구색으로 가게를 운영하자 상권의 잇점을 발휘하지 못했다.

이에따라 바다마트의 문제점을 분석, 상권의 잇점을 살리기 위해 화성소상공인지원센터의 컨설팅이 진행됐다.

화성소상공인지원센터의 컨설팅 결과 바다마트의 문제점은 ▲자금부족 ▲독립점포로 운영시스템 부재 ▲목표고객에 대한 정보 부족 ▲거래처 정보부족 ▲상품의 기획력 부족과 마케팅 미흡 등 총 5가지로 나눠졌다. 바다마트와 화성소상공인지원센터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5가지 컨설팅 방안을 진행했다.

◇자금부족 해결, 소상공인지원자금 지원=컨설팅 전의 바다마트의 경우 자금부족으로 시설이 노후돼 소비자들을 인근 편의점으로 빼앗기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자금 3천만원을 5.4%로 지원해 같은건물의 20평규모 사업장으로 이전했다. 바다마트는 깔끔한 이미지로 변신함으로써 방문고객수 증가의 효과를 얻었다.

◇운영시스템부재 해결, 일반슈퍼에 편의점 접목=일반 독립 슈퍼마켓이었던 바다마트는 운영시스템이 없어 상품력과 서비스 부족 등으로 고객들의 편의제공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슈퍼에 편의점을 접목, 바다마트를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운영시스템과 독립점포의 장점을 접목시킨 복합매장으로 변신시켰다. 단순히 먹고 마시는 제품을 판매하는 곳에서 토털 서비스 공간으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바다마트는 현금지급기와 교통카드충전기, 핸드폰충전기, 담배 판매 등을 겸했다. 한정된 공간 때문에 취급제품 숫자를 늘릴 수 없어 급성장하는 편의점에서 잘 팔리는 식음료 제품들을 조사해 상품력 강화와 직장인들과 근로자, 학생들이 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 매출증진을 유도했다.

◇목표고객에 대한 정보부족해결, 상권분석을 통한 목표고객 분석=우선 바다마트의 상권현황 분석이 이뤄졌다.

바다마트는 사업장 앞 43번 국도가 지나고 39번 국도가 합류하는 삼거리에 위치, 발안-수원, 오산-남양, 발안-사당동, 조암-수원간 시내버스가 지나는 정류장과 택시 승강장이 있고 인근에 화성고등학교와 발안농업생명고등학교, 건설현장, 발안농협, 화성중앙병원 등이 있어 우수한 상권인 것으로 분석됐다.

상권분석 후 이뤄진 목표고객분석에 따르면 반경 500미터 이내의 거주자는 1만2천761명 정도로 파악됐다. 하지만 거주자 대부분 인근 수원의 대형마트와 발안시내의 중형마트로 나가 소비가 이뤄지고 있어 바다마트의 경우 공사현장의 근로자와 학생들이 주고객으로 편의품 위주의 상품만 판매됐다.

즉, 바다마트의 경우 슈퍼가 갖춰야 할 입지여건을 모두 갖추고 있어 운영시스템과 서비스력 강화만 이루어진다면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

◇거래처 정보부족해결, 거래처 재조정을 통한 납품가 재조정으로 순이익 개선=컨설팅 전 바다마트는 소비자들의 소비트렌드를 고려하지 않은 상품취급으로 매출이 부진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음료 및 식품거래처에서 제공된 진열대와 냉장고를 반납해 의무구입량과 구입단가를 재조정하도록 유도했다. 이를 통해 순이익부분 개선에 성공할 수 있었다.

◇상품의 기획력 부족과 마케팅 미흡해결, 지역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전략으로 매출향상=마케팅이 전무했던 바다마트는 한마디로 하루하루 팔기에만 급급한 상황이었다. 즉,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안일한 운영이 지속되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우선 운영시간을 변경(07:00-24:00에서 05:00-02:00)했다.

주고객 층이 근로자들과 학생들으로 이뤄진만큼 야간유동인구도 많다는 것에 착안한 개선이었다. 이와함께 상품력 강화와 편의성 제공으로 고객층의 다양화에 성공했고 판매상품 차별화를 위한 계절별 상품의 전진배치와 제공됐던 진열대와 냉장고를 반납해 구입거래처 재조정을 통한 구입가격과 판매가격의 차별화를 이뤘다.

복합매장으로 변신한 바다마트는 간판과 상점 외관, 인테리어 등의 차별화와 함께 보기 쉽고 찾기 쉬운 편의점 형태의 진열방법과 공간 동선을 만들었다.

◇우수인재 선발해 인센티브 제공 및 상해보험가입으로 직장분위기 조성=마트의 경우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직원들의 서비스가 중요한만큼 직원들의 잦은 이직과 소속감 결여를 해결하기 위해 바다마트는 장기근무와 우수한 직원을 대상으로 분사 혹은 독립점포 창업을 지원했다. 이와함께 상해보험가입으로 일하는 직장분위기 조성에 만전을 기해 내부고객만족에서 외부고객 만족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유도했다.

바다마트의 컨설팅 이후 매출액 변화는

컨설팅전 : 월매출 4,781만원, 순이익 500만원, 1일내방고객수 520명

컨설팅후 : 월매출 7,069만원, 순이익 750만원, 1일내방고객수 650명

 

편의점 창업?  정확한 수치관리가 전략 포인트

   
 
  ▲ 박창희<경기도 수원 소상공인지원센터 화성분소장>  
 
편의점(CVS-Convenien Store)이란 슈퍼마켓의 불충분한 시장기능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미국에서 생긴 소매업체입니다.
대부분 프랜차이즈체인 시스템의 가맹점으로 운영되고 있죠. 편의점은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춰 잘 팔리는 상품 위주로 압축 판매하고 패스트푸드와 공공요금 수납 등 생활서비스상품 등도 취급해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즉, 단순히 먹고 마시는 제품만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금융서비스와 택배, 공연 및 영화티켓 예매,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토털 서비스의 공간으로 슈퍼마켓과는 다른 경쟁력을 강화하며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편의점협회에 따르면 편의점의 시장규모는 5조원대이고 취급품목은 무려 3천여종에 이르며 점포수도 1만개를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편의점 가맹본부의 가맹점 확대전략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과 10대~30대의 회사원과 학생층으로 집약돼 있는 주고객층, 낮은 객단가 등 한계가 있어 창업전 철저한 준비없이는 성공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편의점 운영형태는 단독형(개인cvs)과 체인점(VC형, FC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단독형은 어느 가맹본부에도 속하지 않고 개인이 자기 자본을 투자해 자기의 능력과 책임으로 직접 자영사업으로 운영하는 편의점입니다.

 

단독형 편의점은 가맹 본사에 로열티(이익분배금)를 지불하지 않아 점포의 운영수입금 전부가 자기수입이 될 수 있고 경영상 의사결정이 자유로운 장점이 있지만 상품력과 경영효율부족, 시장정보 및 소비자니즈 대응력 부족, 투자비용 부담, 사업실패 위험성이 크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체인점(FC형)은 본부와 공동투자하는만큼 공동경영의 이익배분과 본부 노하우 제공, 경영지원과 지도로 높은 경영효율성, 지명도 높은 브랜드로 기업신용을 활용, 사업실패 위험 감소, 무경험자의 경영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부 로열티 지급과 시스템 통일, 이미지 유지를 위한 통제 수용, 본부 경영지도와 지원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체인점(VC형)의 경우 단독점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투자비용의 경우 체인점(VC)은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고 단독형 창업인 경우 임대료를 제외하고 시설비, 물품구입비 등 5천만원 ~1억원이면 창업이 가능합니다. 

 

체인점(FC)경우는 하루매출이 120만원을 넘겨야 매장운영이 가능하지만 단독형 편의점의 경우는 80만원 매출로도 안정적 수익이 발생됩니다.
편의점의 평균적인 객단가(고객1인당 1회구매액)는 2천500원∼3천원 사이이고 주요 고객층은 10∼30대의 젊은 남녀 직장인이나 학생입니다.

 

편의점 사업전략의 포인트로는 정확한 수치관리가 필요합니다. 경영수치인 매출액, 로스액, 재고액, 영업경비와 관련된 각종 전표의 바른 입력과 관리가 실행되지 못하면 목표와 실적의 차이를 분석하고 경영 상태를 파악하거나 이에 대한 대책 수립이 어렵게 됩니다.

 

 







배너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