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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인 법률·소비자 고민 ‘구원’

농협 파주지부, 이동상담실 운영… 고충처리 호응

농협 파주시지부(지부장 여상궁)는 최근 농업인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칠 수 있는 법률, 소비자 피해문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관내 농업인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이동상담실’을 운영, 호응을 얻고 있다.

농협 이동상담실은 농업인의 법률문제 상담과 소송지원 및 소비자 피해구제 활동을 농촌현장으로 이동하여 실시함으로써 농업인의 불편을 최소화 하면서 고충처리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도다.

농협은 지난 1998년부터 ‘농협이동상담실’을 실시, 점차적으로 확대 시행해오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156개 시·군 지역을 순회하며 1만4천명이 넘는 농업인의 교육과 1천900여명의 개별상담을 실시했다. 올해에는 전국 시·군별 1회 이상 실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농협 파주지부 여상궁 지부장은 “농업인들은 방송매체나 인터넷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늘어났으나 실제 전문가와 마주하며 자신에 맞는 상담을 하고 피해에 대한 대처방안을 논의 할 기회는 거의 없었다”며 이동상담실의 개설 취지를 설명했다.

지난 11일 파주지역 ‘농협 이동상담실’은 대한법률구조공단 의정부지부 고양출장소의 정장석 법무관과 한국소비자보호원 피해구제본부의 김현윤 차장 등 전문가로부터 강의와 개별상담이 함께 진행됐으며 특히 방문판매의 피해실태와 예방법에 대해 집중 홍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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